뷰페이지

일본서 연일 야스쿠니참배 비판론…아베는 ‘두둔’

일본서 연일 야스쿠니참배 비판론…아베는 ‘두둔’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급 전범 분사론도 다시 고개

일본 내부에서 지난 20∼23일 이뤄진 각료들과 국회의원들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에 대해 연일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진보 성향 언론은 물론 보수 매체와 정치인까지 참배가 외교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나섰고, 일부에서는 야스쿠니에 합사된 A급 전범 14명의 분사론을 거론했다.

최대 영향력을 지닌 아사히 신문은 ‘정치가는 대국관을 가져야 한다’는 제목의 24일자 사설에서 각료 3명에 이어 국회의원 168명이 전날 집단참배한데 대해 위정자들의 국제감각이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사설은 “이웃 나라의 신경을 거스르는 행동이 유행처럼 정치에 퍼지는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각료와 의원들의 참배가 일본의 국익을 해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한국, 중국 등과의 신뢰관계 구축 노력을 주문했다.

보수 성향의 요미우리 신문도 사설에서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등의 야스쿠니 참배가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준 것은 부정할 수 없다”며 “정치도 외교도 중요한 것은 결과”라고 지적한 뒤 “아소는 부총리라는 요직에 있는 이상 더 신중할 수는 없었나”라고 비판했다.

사설은 이어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문제로 일·중 관계가 험악해지고 있는 가운데, 먼저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아베 외교의 최우선 과제”라고 부연했다.

주요 정당 중 가장 ‘오른쪽’에 서 있는 일본유신회의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공동대표도 23일 국회의원들의 야스쿠니 참배에 대해 “정치인은 외교적 태도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우려했다.

별도의 추도시설 건립과 분사 방안도 제기됐다.

요미우리 신문 24일자 사설은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둘러싼 문제의 근저에는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을 거쳐 처형된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총리 등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사실이 있다”며 “한국과 중국뿐 아니라 일본 국내에도 전쟁을 초래한 지도자에 대한 엄격한 비판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사설은 “정부는 모두가 마음의 거리낌없이 전몰자를 추도할 수 있는 국립시설 건립을 위한 논의의 재개를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민당 인사인 노다 다케시(野田毅) 일·중협회회장은 최근 TV에 출연, “야스쿠니 문제는 단적으로 말하면 A급 전범 합사 문제”라고 지적한 뒤 합사 자체는 좋다고 치더라도 “거기에 국가를 대표하는 사람이 참배하는 것은 의미가 달라진다는게 외국의 논리”라고 소개했다.

노다 회장은 이어 “쇼와(昭和) (일왕) 폐하도 원래 A급 전범 합사에 강한 불쾌감을 가졌다”고 전한 뒤 A급 전범들을 위한 별도 시설의 필요성을 거론했다.

그러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요지부동이다. 그는 24일 참의원 예산위원회 답변을 통해 일본 각료들에게는 어떠한 위협에도 굴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며 참배를 두둔한 뒤 “국가를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친 영령에 대해 존경과 숭배의 뜻을 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 후생노동상과 이부키 분메이(伊吹文明) 중의원 의장이 야스쿠니 춘계 예대제(例大祭.제사) 기간(21∼23일)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아사히가 보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