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日야스쿠니 참배·망언 “군국주의 회귀”

여야, 日야스쿠니 참배·망언 “군국주의 회귀”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24일 일본 주요 각료에 이은 국회의원 168명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집단 참배에 대해 ‘군국주의 망령의 부활’이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본 역사 왜곡의 상징인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바치고 일제의 침략을 부인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내각의 비뚤어진 역사인식과 망동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이웃의 상처를 건드리는 못된 행태를 지속하면 국제사회에서 결코 존경받는 나라로 자리매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일본이 저지른 침략전쟁을 부정하려 한다고 해서 명백히 기록된 사실이 지워지는 것은 아니다”면서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대접을 받으려면 독일처럼 부끄러운 역사를 인정하고 진심으로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는 일본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황우여 대표는 “제국 침략적 행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이 드러나는 것”이라면서 “냉정한 입장에서 야스쿠니 문제가 무엇인지 국제적으로 논의해 규정할 때”라고 말했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일본 군국주의 망령이 부활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케 하는 일이 연일 벌어지고 있다”면서 “전쟁과 반인륜적 범죄를 막으려면 용기있는 사과와 책임있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고 가세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엔저 공습에서부터 역사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행동이 심한 불쾌감을 주고 있다”면서 “윤병세 외교부장관이 한일장관회담을 취소한 것은 잘한 일이며, 아시아 각국과 협조로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의화 의원은 “국회 한일의원연맹은 다른 모습을 보일 때까지 일체의 교류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오 의원은 트위터에서 “아베 총리 지금은 21세기입니다. 이성을 찾으십시오”라면서 “야스쿠니를 일본 정치인들이 집단 참배한다고 지난날의 제국주의를 부활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꼬집었다.

민주통합당도 일본을 성토하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외교적 노력을 주문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우리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일본 정부와 정치권은 성큼성큼 우경화의 길을 가고 있다”면서 “이번 한일외교장관 회담을 취소하는 강경한 자세는 잘했다고 평가하지만 단기적인 대응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단기적이고 일회성에 그치는 ‘컵라면 수준’의 대응으로는 안 된다”면서 “장기적이고 차분한 대응 속에서 일본의 우경화에 강력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아베 총리가 식민지 지배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를 부정하는 듯한 발언을 한 데 대해 “동북아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또 “노골적인 군국주의 회귀와 제국주의 야욕을 드러내는 행태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아시아 평화를 깨는 일본의 움직임에 강력 대응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일본은 침략전쟁의 역사를 미화해 피해국의 국민을 두 번 죽이는 몰염치한 짓을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본은 잘못된 역사를 철저히 반성해 망각의 역사 고리를 끊어내야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