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재무상 “조건 맞으면 AIIB 참여 검토”

일본 재무상 “조건 맞으면 AIIB 참여 검토”

입력 2015-03-20 15:34
업데이트 2015-03-20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능성 첫 언급…호주 재무장관도 “메리트 많다”신화통신 “한국도 참가 조건 논의중”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유보적 태도를 보여왔던 일본이 처음으로 참여 가능성을 언급해 주목된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재무상은 20일 각료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대출 제공에 대한 믿을만한 메커니즘 확보 등 조건이 맞으면 AIIB 참여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아소 재무상은 “부채의 지속가능성 문제 등에 대해서도 (중국 측에)계속 요구를 해왔다”며 “만약 이런 문제들이 보장된다면 참여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아직까진 아무런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일본이 AIIB 참여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IIB가 중국과 미국이라는 두 경제대국의 패권 다툼 문제로 부상하는 마당에 일본이 미국의 반대에도 이런 언급을 내놓은 것 자체가 놀랄만한 일이라고 통신은 분석했다.

교도통신도 “외교와 경제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신중히 결정하겠지만 AIIB가 어떻게 운영될지 등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은 있다”는 아소 재무상의 발언을 전하면서 그가 그간의 유보적 입장에서 한층 유연해진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 등 서방 주도의 국제금융기관에 맞서 중국이 주도적으로 설립을 추진중인 AIIB는 최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의 전통적인 미 동맹국들이 잇따라 참여를 선언하면서 미국을 곤혹스럽게 하는 상황이다.

아시아 주요국 가운데 일본은 참가를 유보한다는 입장을 보여왔으며 호주는 참여하는 쪽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 호키 호주 재무장관은 지난 1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동안 요구해온 AIIB의 지배구조 문제가 개선됐다”며 참여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20일에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AIIB 참여로 인한) 메리트가 많다”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한국은 참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전망들이 나오는 가운데 공식적으로는 이달 말까지 참가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신화통신은 20일 서울발 기사에서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한국 기획재정부가 AIIB에 참가하기 위해 지분 획득 문제 등 조건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