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합참의장 26~28일 방한…‘사드’ 논의 여부 주목

美 합참의장 26~28일 방한…‘사드’ 논의 여부 주목

입력 2015-03-20 10:33
업데이트 2015-03-20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윤희 합참의장과 회담…한민구 국방부 장관 예방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이 다음 주 한국을 방문해 최윤희 합참의장과 회담할 예정이어서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주한미군 배치 문제가 논의될지 주목된다.

합동참모본부는 20일 “뎀프시 미 합참의장이 최 의장의 초청으로 이달 26일부터 28일까지 한국을 방문한다”며 “이번 방한은 작년 3월 최 의장의 미국 방문에 따른 답방 성격”이라고 밝혔다.

뎀프시 의장은 방한 기간인 27일 최 의장과 회담하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한 대비 방안 등 양국 국방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한미 간의 국방 현안을 뛰어넘어 한미중 3국 간의 대형 안보 이슈로 급부상한 주한미군 사드 배치 문제가 공식 또는 비공식 의제로 다뤄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사드는 의제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주한미군 사드 배치는 한미 간에 공식 협의가 시작되지 않아 이번 한미 합참의장 회담에서 다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뎀프시 의장은 방한 기간에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참배하고 한민구 국방부 장관도 예방할 예정이다. 그의 임기는 오는 9월 말까지이다.

합참은 “이번 방문을 통해 한미 합참의장은 양국 군 수뇌부 간 우호를 증진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동맹의 굳건한 의지 확인과 미래 한미동맹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