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볼티모어 폭동… 비상사태 선포, 경찰 과잉대응 규탄시위서 비화

볼티모어 폭동… 비상사태 선포, 경찰 과잉대응 규탄시위서 비화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5-04-29 00:34
업데이트 2015-04-29 0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28일(현지시간) 경찰의 흑인에 대한 과잉대응을 규탄하던 시위가 대규모 폭동으로 비화했다. 메릴랜드주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주 방위군과 경찰 5000명을 급파했다. 이날 임명장을 받은 미국의 첫 흑인 여성 법무장관 로레타 린치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처음 보고한 사건이 ‘사법정의 구호를 외치는 흑인 폭동 사건’이 되는 역설적인 상황이 전개됐다.

시위대 2000여명은 당초 흑인 청년 프레디 그레이(25)의 장례식 참석을 위해 뉴실로 침례교회에 운집했다. 그레이는 지난 12일 체포 과정에서 척추, 목 부위에 부상을 당했지만 응급치료를 받지 못한 채 방치돼 혼수상태에 빠졌다가 일주일 만에 사망했다. 이에 과잉진압에 연루된 경찰 6명이 정직 처분을 받고, 백악관 직원 3명이 참석해 애도를 표시했지만 흑인 시위대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았다.

‘사법정의’를 부르짖으며 경찰과 충돌하던 시위대 중 일부는 오후로 접어들면서 폭도로 탈바꿈해 근처 주류 판매점 등의 상점과 현금인출기를 약탈하고 주변 건물과 자동차를 방화했다. 상점 직원 십여명과 경찰 15명이 부상했고, 경찰 가운데 2명은 중태에 빠졌다. 진화 작업에 나선 소방차 호스는 두 차례나 잘렸고, 동부의 시니어센터 빌딩 신축 공사 현장에서도 화염이 일어났다. 폭동이 일어난 시내 9개 지역 중 4곳에서 불길이 치솟았고, 한인 상점도 일부 약탈 피해를 봤다.

볼티모어 경찰 관계자는 “경찰을 공격하기 위해 블랙게릴라패밀리(BGF), 블러즈, 크립스와 같은 갱단이 시위대에 합류한다는 첩보를 전날 입수했다”며 범죄조직이 폭동을 사전에 계획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 대부분 흑인 청년인 폭도들은 배낭을 메고 카키색 바지를 입은 채 시위대에 합류했다.

그레이의 가족들은 폭동에 대해 비판했다. 그의 어머니와 쌍둥이 누나는 “시위대가 아들을 위해 정의를 실현하고 싶어 하지만, 옳은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린치 법무부 장관은 성명에서 “경찰관을 다치게 하고 볼티모어의 평화를 깨뜨리는 일부 시민의 무분별한 폭력 행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5-04-29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