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조세회피’ 폭로로 또한번 주목받은 ICIJ

‘中 조세회피’ 폭로로 또한번 주목받은 ICIJ

입력 2014-01-22 00:00
업데이트 2014-01-22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외탈세 보도로 지난해 세계적 반향’中폭로’ 6개월간 준비

22일 중국 최고위 지도부 일가의 조세회피 의혹을 폭로한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각국 사회지도층의 재산은닉 실태를 수면 위로 드러내 세계적 반향을 일으킨 비영리 탐사보도 기관이다.

ICIJ는 부패와 초국가적 범죄 등 국경을 넘나드는 사안에 대한 심층 탐사보도를 목표로 1997년 설립됐다.

미국 워싱턴DC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세계 60여 개국의 기자 160명이 참여한다.

호주 출신 탐사전문 기자인 제러드 라일 기자가 사무국장을 맡았고, 이외에 아르헨티나의 마리나 워커 게바라 기자 등이 상근자로 일한다.

특히 ICIJ는 지난해 4월부터 각국 유력 정치인과 부유층이 조세회피처에 숨긴 ‘검은돈’ 실태를 심층 보도해 전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ICIJ는 이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세계 각국 50여개 언론과 공동으로 총 250만 건에 이르는 방대한 역외탈세 관련 자료를 확보, 분석했다.

여기에는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조세회피처 유령회사 설립대행사 ‘포트쿨리스 트러스트넷’(PTN)과 영국령 버진아일랜드(BVI) 기반의 ‘커먼웰스 트러스트 리미티드’(CTL)의 내부 고객정보 등이 포함돼 있다.

ICIJ의 추적 결과 필리핀의 옛 독재자 페르디난도 마르코스의 맏딸, 비드지나 이바니슈빌리 조지아 총리, 이고리 슈발로프 러시아 제1부총리의 부인 등이 조세회피에 연루된 사실이 드러났다. 각국에서는 수사와 정책개선 등 후속 조치가 잇따랐고 고위 인사들이 옷을 벗기도 했다.

한국에서도 인터넷 독립언론 뉴스타파가 ICIJ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재국씨 등의 탈세 의혹을 제기해 큰 파문이 일었다.

이번 ‘중국 프로젝트’도 그 연장선에 있다.

전체 자료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중국·홍콩·대만인의 역외 탈세 관련 자료가 상대적으로 늦게 보도된 것은 내용의 복잡성과 언어 장벽 때문이었다고 ICIJ는 설명했다.

베이징, 타이베이, 뉴욕, 마드리드, 워싱턴 등 세계 각지에서 온 프로젝트 참가자들은 지난해 여름 홍콩에서의 첫 모임을 시작으로 6개월간 비밀리에 공조 취재를 진행했다.

최우선 과제는 철저한 보안이었다. 중국 당국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서였다.

온라인 교신은 암호화된 상태에서 이뤄졌고 일부 고위 관리들의 이름도 미리 설정한 암호명으로 언급됐다.

중국인들의 이름이 대부분 자료에 로마자로 표기된 탓에 실제 신원을 확인하는 데도 애를 먹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1월에는 중국 내 기자들이 정부로부터 프로젝트를 중단하라는 경고를 들은 후 철수하기도 했다고 ICIJ는 전했다. 워싱턴 본부는 정부의 추가 보복으로부터 중국 본토 기자들을 보호하고자 이들의 신원을 비밀로 하기로 했다.

ICIJ의 이번 ‘중국 프로젝트’ 결과물은 우리나라의 뉴스타파 외에도 홍콩 명보, 독일 쥐트도이체 차이퉁, 프랑스 르몽드, 영국 가디언·, 일본 아사히신문 등 전세계 파트너 언론사들과 공동으로 보도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