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非朴주자 ‘경선불참’ 선언 시기 고심

새누리 非朴주자 ‘경선불참’ 선언 시기 고심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보등록 직전 불참선언 유력..김문수 금명 선언 예측도경선불참해도 탈당은 안할 듯..당내 비판세력 자임 관측

새누리당 비박(非朴ㆍ비박근혜) 주자들이 26일 경선불참 선언 시기 등 향후 행보를 놓고 본격적인 고민에 들어갔다.

친박(친박근혜) 성향의 당 지도부가 전날 현행 경선 룰에 따른 ‘8ㆍ20 전당대회’ 방안을 확정하면서 경선불참 카드 이외에 별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 데 따른 것이다.

정몽준 전 대표와 이재오 의원, 김문수 경기지사 등 비박주자 3인은 그간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로의 경선 룰 변경 없이는 경선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당 지도부가 비록 내달 9일까지 경선 룰 협상의 여지를 남겨두긴 했지만 비박주자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희박한 상태다. 친박 핵심 의원은 경선 룰 변경 가능성에 대해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없다고 봐야 한다”고 단언했다.

비박주자 3인도 ‘최종 시한’을 감안해 당장 경선불참을 공식 선언하지 않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이미 끝났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당 지도부가 설정한 협상의 마지노선인 내달 9일까지 극적 대타협이 없는 한 이들 3인의 경선불참은 명약관화해 보인다.

이들은 일단 공동보조를 취하면서 당내 논의상황과 여론의 흐름을 좀 더 지켜본 뒤 후보등록(7월10∼12일) 마감일이나 그날에 임박해 경선불참을 공식 선언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 전 대표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달 9일까지는 경선 룰 변경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면서 “현 상태로 후보등록을 하게 되면 그걸로 게임은 끝이니까 그때까지는 뭔가 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의 한 측근은 “49박50일 일정의 제2차 민생투어가 내달 4일에 끝이 나는데 그 이후 잠시 민생투어에 대한 입장 정리와 더불어 고민의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지사의 경선불참 선언은 이들 두 사람보다 빠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지사의 한 측근은 “고민의 시간이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3인이 비록 경선에 불참하더라도 탈당은 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본인들 스스로 이미 수차례 “탈당은 없다”고 밝혀 온 데다 현실적으로 탈당의 명분이 약하고 규합할 세력도 마땅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경우 비박주자 3인은 자연스럽게 당내 반박(反朴ㆍ반박근혜) 내지 비박의 한 축으로 남아 비판 및 견제세력으로 활동할 공산이 크다.

이들은 이미 일방통행식 당 운영을 비판하면서 박 전 위원장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정 전 대표는 전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7, 8월 런던올림픽 기간에도 당의 대선 후보를 뽑는 경선을 강행하겠다는데 이게 민주주의 정신에 부합하는 것이냐”면서 “이제는 힘이 있으니 탱크처럼 밀어붙이겠다는 것인지, 총선 전에는 개혁한다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하더니 국민 시선을 런던 올림픽에 돌려놓고 ‘그들만의 리그’를 하겠다니...”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도 전날 트위터에 “(북한산 자락에 사는) 깜이 엄마가 화가 났다. 오늘이 6ㆍ25인데 호국영령에 대한 추모나 할 것이지 뭐가 그리 급해서 남은 경선 룰도 안 정했는데 경선날짜부터 잡느냐”면서 “꼭 6ㆍ25처럼 기습하네. 허 참 끝났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깜이 엄마도 뭘 준비한다나 어쩌나...”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선 비박주자들이 다른 뭔가를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을 제기하기도 한다. 장밖의 잠룡인 정운찬 전 총리의 향후 행보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또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지극히 낮긴 하지만 정계개편 움직임이 있을 경우 다른 정치적 선택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 정치 분석가는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라고 하는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