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캠프 금주내 발족…‘불통’ 극복이 과제

박근혜 캠프 금주내 발족…‘불통’ 극복이 과제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캠프인선 유연해질까...親朴외 외부전문가ㆍ쇄신파 합류 가능성 전문가들 “원칙고수 옳아도 포용력ㆍ관용 보여줘야”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취약점으로 꼽혀온 ‘불통’의 문제가 대선 6개월여를 앞두고 다시 불거졌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의원 연합뉴스
박근혜 의원
연합뉴스
18대 대선후보 경선에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하자는 비박(非朴.비박근혜) 진영의 줄기찬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당헌ㆍ당규상의 경선룰을 고수하면서 잠복했던 문제가 또 두드러진 것이다.

박 전 위원장은 원칙을 지키기 위해 주변과 타협하지 않는다는 불통의 이미지가 덧씌워질 때마다 나름의 방법으로 소통의 출구를 찾았던 전례가 적지 않았다.

이번에도 그럴 것이라는 관측이다.

경선룰 고수는 원칙을 지키는 정치적 가치를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음을 설명하면서 동시에 적절한 소통의 카드를 제시해 유연하고 열려있는 대중 정치인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출범이 임박한 경선캠프 구성, 그리고 8ㆍ20 전당대회의 진행방식이 그 무대가 될지 주목된다.

경선캠프의 출범은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이미 실무회의가 자주 열리고 있어 가동 중이나 다름없으며 대외에 공개하는 수순만 남겨뒀다는 얘기도 들린다.

홍사덕 전 의원을 ‘좌장’으로 최경환, 유정복, 홍문종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 핵심 의원들이 뼈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캠프에 합류할 외부 인사가 정치권의 관심사다.

친박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외부 인사가 몇 명 캠프에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박 전 위원장이 ‘전문성을 가진 인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는 인선 원칙에 따라 직접 선발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이 작년 12월 김종인 전 장관, 이상돈 교수 등 외부 인사들로 당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릴 때와 같은 ‘깜짝 인선’이 캠프의 베일을 벗기며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일단은 정책이나 공약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전문가군이 유력해 보인다.

또다른 의원은 “경선은 소규모 캠프로 시작되지만, 앞으로 대선행보를 해나가면서 더 적극적으로 외연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며 “박 전 위원장이 그 방향성에 대해 직접 언급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런 관점에서 쇄신파나 중립 성향 의원의 캠프 참여 가능성을 열어놓는 시각도 있다.

상징성을 가진 인사를 소수만 영입하더라도 ‘친박 일색’이라는 비판론을 비켜가면서 열려있는 이미지를 줄 수가 있다는 것이다.

박 전 위원장이 25일 쇄신파인 정두언 의원 모친상 빈소를 방문해 정가에서 이례적으로 받아들였던 것과 같은 맥락이다.

18, 19대 국회의원들로 구성돼 활동에 들어간 경제민주화실천 모임은 그런 점에서 주목되는 그룹이다.

비박 주자들의 경선룰 변경 요구가 전날 최고위에서 거부되면서 박 전 위원장을 겨냥한 ‘불통’이 지적되는 데 대해 친박 인사들은 동의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였다.

박 전 위원장과 비박 주자들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지도부가 내린 결단인데 왜 박 전 위원장에게 화살을 돌리느냐는 볼멘소리다.

여기에는 박 전 위원장의 ‘원칙고수’가 ‘불통’이라는 이미지 악화를 초래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측근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는 당헌ㆍ당규를 준수할 의무가 있고 대선주자들은 거기에 따라야하는 것인데 누가 불통이란 것인가”라며 “수많은 사람의 합의에 의해 결정된 당헌을 단 몇 사람이 며칠 만에 바꾸려고 하는 것이 오만이고 불통”이라고 반박했다.

또 다른 친박 핵심도 “박 전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에 반대한 것은 사실이지만 양측 입장이 평행선이어서 지도부가 결정을 내린 것이지 박 전 위원장이 시킨 게 아니다”라며 “막무가내로 자신들의 주장을 받으라는 비박 주자들은 불통이 아니고 당헌.당규를 잘 지키려는 게 불통이냐”라고 가세했다.

그러나 비박측은 물론 야당과 외부 인사들까지 ‘박근혜=불통’ 식으로 공격하는 점은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박 전 비대위원장의 고집불통에 따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강원택 서울대 교수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박 전 위원장의 경선룰 관련 견해가 틀렸다고 보지는 않지만, 남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정치력을 발휘하는 부분에는 다소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견해를 보였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박 전 위원장은 이겼지만 사실은 진 것이다. 박정희 정권의 권위주의적 유산을 그대로 물려받았다는 생각”이라면서 “박 전 위원장은 스스로를 국민에게 두려운 존재로 각인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친박에서는 ‘불통’ 이미지가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경선캠프 조기출범을 통해 정책비전 제시로 방향을 트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친박의 또다른 인사는 “박 전 위원장이 정치적 상대자에게는 불통일 지 모르지만 소통이냐 불통이냐는 국민적 관점”이라며 “박 전 위원장이 정치적 스펙트럼이 넓고 계속 진화하는 만큼 대선 국면에 가면 소통의 이미지가 더 강하게 느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인사도 “대선은 국가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지는 중차대한 인물을 뽑는 것이지 이미지의 연기자를 뽑는 대사가 아니다”라며 “냉철하고도 알찬 국정운영 비전을 제시하고 본격적으로 대국민 접촉면을 넓혀가면 국민은 그런 진정성있는 정치 지도자를 더 선호할 것”이라고 공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