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9대 국회 개원 합의] 개원협상 ‘긴박했던 하루’

[19대 국회 개원 합의] 개원협상 ‘긴박했던 하루’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 여야 원구성 협상이 타결되기 직전까지 양당 원내대표단은 치열한 기 싸움을 이어 갔다. 민간인 불법 사찰과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문제, 언론사 파업 청문회 등을 놓고 팽팽하게 맞섰고 결국 서로 한발씩 양보하는 수준에서 최종 합의에 이르게 됐다.

이날 원구성 협상이 급물살을 탄 것은 민주통합당이 협상 내용을 공개하면서부터였다.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한 라디오 방송에서 “민간인 불법 사찰은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여야가 합의했고 (이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문제에 대해서는 특검으로 가기로 했고 언론사 파업 청문회는 별도의 방법을 강구하기로 했으나 지금 구체적인 내용을 다 밝히기는 어렵다.”며 사실상 협상 내용을 공개했다.

실무협상에서 어느 정도 합의를 이뤘지만 새누리당 지도부에서의 조율이 늦어지자 협상 내용을 공개하는 압박 수단을 쓴 것이다.

새누리당은 그간의 협상 내용이 공개되자 발칵 뒤집혔다. 새누리당 원내 관계자는 “민간인 불법 사찰 국정조사는 언론사 파업 청문회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에 받아들일 수 있는 문제”라며 “협상 내용이 패키지로 연결돼 있는 상황에서 자기들 유리한 내용만 공개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격분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지난 25일 사실상 원구성 협상에 합의해 놓고 새누리당이 이를 다시 뒤집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오늘도 기다리게 하고 합의를 하지 않는다고 하면 더 이상 국회를 열 수 없다는 새누리당의 처사를 국민에게 밝히고 협상을 중단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박 원내대표는 “만약 오늘까지 (새누리당이) 거부하면 이한구 원내대표와 제가 공개 끝장 TV토론을 해 보자.”고도 했다.

이 소식을 들은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더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판단하에 오후 5시 최고위원회를 소집했다. 사안이 심각한 만큼 원구성 실무협상 내용을 최고위원회에 보고해 추인받은 뒤 협상을 타결 짓겠다는 판단이었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최고위원회에 그간의 논의사항을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후 늦게 소집된 최고위원회에서 원구성 협상 내용을 보고받은 최고위원들은 논의 끝에 원구성 협상 최종 합의를 원내대표단에 일임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최고위원회에 이어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고위원회에서 협상 과정에 관한 설명이 있었고 최고위에서는 당헌·당규에 따라 원내대표에게 원구성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갖고 여야 협상을 진행하도록 하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고 말했다. 최고위원회에 참석했던 김영우 대변인은 “막판 진통을 겪었던 협상이 급물살을 탔다.”고 말해 타결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오후 6시 30분부터 원구성 협상 최종 합의문 자구 수정에 들어갔다. 원구성 협상의 사실상 타결이었다. 여야는 이날 저녁 개원 협상에 가합의한 뒤 29일 오전 8시에 공동 합의문을 발표하기로 결정했다. 여야는 29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최종 합의문에 대한 의견 수렴 작업을 거칠 예정이다.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2012-06-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