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 개원합의…이석기·김재연 자격심사 조속처리

국회 개원합의…이석기·김재연 자격심사 조속처리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원내대표 최종 합의..김영환 석방촉구결의안 최우선 처리키로

여야가 29일 19대 국회 원구성을 완료하고 내달 2일 국회를 개원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법정개원일보다 27일 늦은 지각개원이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원구성협상 합의문을 들어 보이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원구성협상 합의문을 들어 보이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여야는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과 관련해 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자격심사안을 각 당 15명씩 공동으로 발의하고, 이를 본회의에서 조속히 처리키로 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로써 지난달 31일 임기가 시작된 19대 국회가 약 한 달 만에 정상가동하게 됐다.

국회는 내달 2일 오전 첫 본회의를 열어 전반기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고, 오후에는 개원식을 갖는다. 현행법은 국회 개원을 위한 첫 본회의를 6월5일 개최토록 규정하고 있다.

19대 전반기 2년간 입법부를 이끌 국회의장 후보로는 6선의 새누리당 강창희 의원이, 국회부의장 후보로는 4선의 새누리당 이병석,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각각 선출된 상태다.

여야는 원구성 협상의 쟁점이었던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에 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국정조사특위는 여야 동수로 내달 5일 구성되며 특위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는다.

대통령 내곡동 사저 의혹과 관련해서는 특검을 실시키로 했으며, 관련 법안을 내달 23일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했다. 특별검사 후보자는 민주당이 추천키로 했다.

또한 언론 관련 청문회는 담당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에서 개최되도록 노력하는 것으로 절충점을 찾았다.

여야는 이번 합의문에 MBC 파업 사태와 관련, “8월 초 구성될 새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가 방송의 공적 책임과 노사관계에 대한 신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사 양측 요구를 합리적 경영판단 및 법 상식과 순리에 따라 조정ㆍ처리하도록 협조한다”고 명시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씨 일행 석방촉구 결의안을 7월 임시국회에서 최우선 처리키로 했으며, 내달 11일 임기가 개시되는 4명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를 내달 5일까지 구성, 조속한 시일내 임명동의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국회 상임위(예산결산특위ㆍ윤리특위 포함) 위원장직은 새누리당이 10개, 민주당이 8개를 각각 맡기로 했고 국회쇄신특위ㆍ남북관계특위ㆍ학교폭력대책특위ㆍ지방재정특위ㆍ태안유류피해대책특위ㆍ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대회지원특위 등 6개 비상설 특위를 구성키로 했다.

국회는 내달 9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