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한일정보보호협정 완전 철회해야”

민주 “한일정보보호협정 완전 철회해야”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사과ㆍ총리 사임 요구

민주통합당은 29일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 체결을 연기한 것에 대해 “애초부터 잘못된 일이므로 연기가 아니라 완전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우리의 모든 군사정보를 일본 자위대에 제공하겠다는 협정은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라며 “정상적 안건 처리방식을 지키지 않고 국무회의에서 즉석안건으로 전격 의결한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국민기만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무회의를 주재한 김황식 총리의 사임을 요구한 뒤 “김 총리가 물러나기를 거부한다면 국회 차원에서 해임촉구 결의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 앞에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정부는 협정이 국민 몰래 추진된 이유와 처리과정의 문제점을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며 “제1야당을 대상으로 거짓말과 기만을 일삼아온 국방부, 외교통상부에 대해서도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최고위원은 별도 기자회견을 갖고 “연기는 불철저한 조치인 만큼 오늘 즉시 포기를 선언해야 한다”며 “굳이 체결을 원한다면 국회 비준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정부의 체결 연기방침이 발표되기 전인 이날 오전 국회 본청 계단에서 협정 체결 규탄대회를 개최한 뒤 추미애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항의방문단을 총리실로 보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