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김종인-안대희 만나 당무복귀 ‘최종 담판’

박근혜, 김종인-안대희 만나 당무복귀 ‘최종 담판’

입력 2012-10-09 00:00
업데이트 2012-10-09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안대희 끝까지 설득”..’한광옥 카드’ 고수할 듯 이정현 “이만큼 朴 노력하면 그분들도 진정성 보여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9일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안대희 정치쇄신특위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당 내분 수습을 위한 최종 담판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일정을 비워놓았다.

친박 측근들과 핵심 당직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박 후보는 이날 중 ‘당무 거부’ 중인 김ㆍ안 위원장을 각각 만나 당무 복귀를 설득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는 먼저 ‘경제민주화’에 부정적인 이한구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활동을 중단한 김 위원장에게는 현재 중앙선대위 의장단 소속인 이 원내대표가 선대위에서 특별한 직책을 갖지 않음으로써 선대위에 참여하지 않는 ‘중재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원내대표 직책에서 물러나게 하는 것은 지금이 국회 국정감사 기간인데다 대선 과정에서 원내에서 대야 공세를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곤란하다는 점을 설득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 친박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원내대표의 기본적 업무를 사람을 바꿔 할 수는 없다”면서 “이 원내대표가 선대위에서 별다른 역할을 안하면 김 위원장의 주장은 일정 부분 충족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2선 후퇴는 의미가 없다”며 이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 사퇴를 여전히 요구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국민대통합위원장 내정에 반발하며 위원장직 사퇴의 배수진을 친 안대희 위원장에 대해서도 박 후보는 이날 밤 늦게까지 만나 설득을 계속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는 안 위원장을 만나 국민대통합은 자신이 이번 대선 최대의 가치라고 누누이 강조해왔고 한 전 고문으로 하여금 그 작업을 진두지휘하게 하기 위해 영입한 만큼 안 위원장이 이를 이해해 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적어도 이날 밤 늦게까지는 설득을 계속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한 핵심당직는 “끝까지 설득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안 후보가 끝내 ‘한광옥 비토’ 카드를 접지 않을 경우, 박 후보가 안 위원장과 결별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도 제기된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쇄신특위가 주최한 심포지엄 참석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이 볼 때 쇄신하는 사람이 따로 있고, 통합하는 사람이 따로 있고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 두 가지는 같이 가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도 한광옥 카드를 버릴 수 없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됐다.

박 후보의 ‘심복’으로 꼽히는 이정현 공보단장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보겠다는 의미도 있지만 당내 문제를 더이상 오래 끌고갈 수 없다는 현실도 얘기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박 후보가 최경환 의원의 비서실장직 사퇴를 수용했고 여러 우려에 대한 보완책으로 김무성 전 원내대표에게 중책을 맡겼다”며 “이 두 가지는 상징적으로 굉장히 많은 노력을 기울인 의미였다”고 전했다.

또 “자신들이 100을 요구해 관철이 안되면 돕지 않겠다고 한다면 요구의 진정성을 또 달리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만큼 마음으로 하고 있으면 그런 분들도 진정으로 대선승리를 위한 진정성을 보여줄 차례”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