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곤혹스러운 靑… 비난하는 野

곤혹스러운 靑… 비난하는 野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항명 번지자 ‘퇴진 불가피’ 판단… 文측 “정치검찰 때문에 벌어진 일”

한상대 검찰총장이 후배 검사들의 집단적인 반발로 쫓겨나듯 사퇴하게 되자 청와대는 곤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청와대에선 당초 대선이 불과 20일도 채 남지 않은 데다 인사청문회 등을 감안할 때 후임자 인선이 쉽지 않다는 점 때문에 한 총장에 대한 일각의 사퇴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가 우세했다. 그러나 지난 28일 저녁부터 ‘항명’ 사태까지 빚으며 검찰 내부의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급변하기 시작하자 결국 한 총장의 퇴진이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최종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권재진 법무장관으로부터 검찰 내부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국민의 걱정이 크니 권 장관 중심으로 잘 수습하라.”는 취지의 주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만큼 권 장관이 직접 나서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 총장도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본다.”면서 “검찰도 국민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는 만큼 원만하게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측 박용진 대변인은 한 총장 사퇴와 관련해 “정치검찰의 이전투구는 ‘이 대통령-권재진 장관-한상대 검찰총장’을 잇는 정치검찰 라인이 대한민국 검찰을 사유화하고 정권 차원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시켰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반부패특별위원회는 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박근혜 후보가 검찰 개혁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할 것”을 촉구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송수연기자 songsy@seoul.co.kr

2012-11-3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