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24 재·보선> 靑, 선거 결과에 촉각

<4·24 재·보선> 靑, 선거 결과에 촉각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김무성·이완구 등 ‘거물급’ 향후 행보 관심

청와대는 4·24 재·보선에 대해 말을 아꼈지만 선거 결과의 파장은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새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이번 재·보선에 대권주자로 꼽혔던 안철수, 여권의 구심점으로 거론되는 김무성, 충청의 포스트 맹주로 주목받는 이완구 후보 등 거물급들이 출마한 만큼 그 의미가 적지 않다고 보는 것이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들은 선거 자체에 대한 질문에는 “여의도의 일에 대해서는 코멘트할 게 없다”며 ‘신중모드’ 일색이다.

무엇보다 청와대 측은 서울 노원병에 출마한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원내진입 여부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그가 원내에 진입한다면 새 정치를 기치로 ‘안철수 신당’을 만들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등 야권발 정계개편의 축이 될 수 있는데다 이런 움직임들이 어떤 식으로든 여론의 관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안 후보가 새 정부의 국정운영에 쓴소리를 던지며 스스로의 존재감을 키워나간다면 일정 부분 청와대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부산 영도에 출마한 새누리당 김무성 후보의 당선 여부도 청와대로서는 큰 관심거리다.

당 원내대표를 지낸 4선 출신인데다 지난 대선 총괄선대본부장으로 대선 승리의 주역이라는 점에서 그가 원내 진입에 성공한다면 10월 재ㆍ보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거치며 당내 구심점으로 급부상할 수 있어서다.

‘보스 기질’이 있는 김 후보는 지금의 황우여 대표와는 정치적 행보가 다소 달라 당청 관계에도 변화가 올 수 있다는 관측도 많다.

박 대통령과 친분이 두터운 새누리당 이완구 후보가 여의도에 재입성할 경우, 충청권의 중심축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여 ‘원군’을 확보한 청와대가 미소를 지을 거라는 해석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