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병헌 “국정원 ‘정치개입’ 망동, 대통령 사과해야”

전병헌 “국정원 ‘정치개입’ 망동, 대통령 사과해야”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강 국조해야…국정원 국조 방해 시도 용납못해”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11일 “되풀이되는 국가정보원의 망동은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인지 답해야 한다”며 “박 대통령은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사과하고 남재준 국정원장 등 관련자들을 해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이 전날 2007년 정상회담 당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북방한계선)을 사실상 포기했다는 취지의 해석을 담은 성명을 배포한 것과 관련, “’셀프개혁’ 주문이 결국 ‘셀프 정치개입’으로 귀결됐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국정원이 시리즈로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 이성을 상실한 집단으로, 정쟁의 도화선을 자임했다”며 “국정원 개혁은 국민의 명령,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전 원내대표는 국정원 국조 실시계획서 채택이 무산된 것과 관련, “새누리당의 딴죽걸기이자 물귀신 작전으로, 김현 진선미 의원의 사퇴는 국조의 전제조건이 될 수 없다”며 “국조를 방해하는 어떤 시도도 용납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감사원의 4대강 사업 감사결과 발표에 대해선 “4대강 사업이 대운하를 감춘, 단군 이래 최대 부실 공사임이 확인됐다”면서 “감사원 감사는 빙산의 일각으로, 혈세를 낭비한 대국민 사기극에 대한 국조를 실시해야 한다”고 새누리당의 국조 수용을 요구했다.

전 원내대표는 전날 개성공단에서 열린 제2차 남북당국간 실무회담과 관련, “대화의 창을 안 닫고 기업인의 추가방북을 허용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양측은 과욕을 부리지 말고 대화를 유지해야 한다. 정경분리 관점에서 정부의 지혜로운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