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與·국정원 맹공…국조파행은 고민

민주, 與·국정원 맹공…국조파행은 고민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은 11일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국정조사의 파행 책임을 새누리당에 돌리며 공세를 퍼부으면서도, 국정조사의 정상화를 위한 돌파구를 찾는데 골몰했다.

우선 민주당은 국정조사 특위위원인 김 현, 진선미 의원에 대한 새누리당의 특위 배제 요구를 거듭 거부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두 의원에 대한 사퇴 요구는 억지며,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물귀신 작전”이라며 “새누리당은 엉뚱한 핑계로 국정조사를 방해하지 말라”고 말했다.

국정조사특위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민주당은 이미 증인 88명, 참고인 25명의 명단을 준비하는 등 모든 준비를 끝냈다”면서 “새누리당의 억지 주장만 아니면 당장 국정조사 특위가 개최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도 내부적으로 당 지도부와 특위 소속 의원단은 이번 국정조사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 데 부심하고 있다.

김한길 대표는 전날 저녁 기자들과 만나 “무조건 국정조사는 해야 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면서 “어떻게든 끌고 나가야 한다”고 의지를 보였다.

지도부는 특위로부터 해결 방안을 보고받은 뒤 결론을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지도부는 특위위원직 사퇴를 거부하고 있는 김 현, 진선미 의원의 의사를 존중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국정조사의 순항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주문하고 있어 추이가 주목된다.

특히 지도부는 국정원이 전날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북방한계선)을 사실상 포기했다는 취지의 해석을 담은 성명을 낸 데 대해 국정조사에 대한 여론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NLL 논란을 재점화시키려는 의도로 간주하고, 국조에 계속 초점을 맞추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정원 국정조사에 대한 초점 흐리기 시도를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두 의원에 대한 사퇴 문제를 빨리 정리하고 국정조사를 진행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국정원의 NLL 관련 주장에 대해서는 이날 내로 사과하지 않으면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는 등 맹공에 나섰다.

그러나 고위정책회의에서는 ‘NLL’ 이라는 단어가 한 차례도 언급되지 않아 NLL 공방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의중을 드러냈다.

전 원내대표는 “국정원이 요즘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면서 “되풀이되는 국정원의 망동이 대통령의 의중이 아닌지 답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국정원이) 대통령도 무시한 오만방자한 행동을 보였다”면서 “국회 내 국정원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