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여야 대표 회담 급물살 타나

朴대통령-여야 대표 회담 급물살 타나

입력 2013-08-26 00:00
업데이트 2013-08-26 1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방 떠나는 내달 4일 전 유력 관측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경색된 정국을 풀기 위해 민생 현안이 의제로 포함된 여야 대표 회담의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성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민이 간절하게 원하는 민생안정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존재하는 것”이라면서 “민생 회담과 관련해서는 언제든지 여야 지도부와 만나서 논의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막힌 정국을 풀고 산적한 민생 현안에 도움이 되는 방향의 만남이라면 가능한 빨리하는게 좋다”면서 “형식은 중요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야당의 장외투쟁을 그대로 내버려뒀다가는 ‘창조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세제개편, 전·월세난 해결 등 당면한 국정 현안이 실천되지 못한 채 묻혀버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내달 4일 해외순방을 떠나기 앞서 정국 정상화의 물꼬를 트려고 결단을 내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2005년 9월 박 대통령이 야당인 한나라당 대표 시절에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제안한 대연정을 핵심 의제로 영수회담을 하면서 정책위의장을 배석시켜 민생 현안을 다룸으로써 회담이 성사된 전례가 있다.

이번에는 의제만 야당측과 협의된다면 여야 대표간 3자회담이든, 여기에 원내대표까지 참여하는 5자회담이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열릴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도 회담 의제를 논의하기 위해 청와대는 물론 야당과도 부단히 물밑 교섭을 벌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국가정보원 댓글 국정조사가 끝난 23일 이후 어떤 형식으로든 박 대통령이 야당 대표와 만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이 높았다.

그러나 민주당이 국정원 사건에 대한 박 대통령의 사과와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 등을 요구하면서 박 대통령과 회담 성사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게다가 민주당이 지난 대선을 1960년 3·15 부정선거에 견줘 현 정부 정통성을 훼손하려는 시도를 보이자 대통령과의 회담은 더욱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다만 한달 가까이 장외투쟁을 벌인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당내 입지를 고려해 박 대통령에 대한 요구 수위를 낮추지 않을 경우, 끝내 회담은 성사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