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국정원 개혁 기치로 ‘이석기 파장’ 넘기

민주, 국정원 개혁 기치로 ‘이석기 파장’ 넘기

입력 2013-09-08 00:00
업데이트 2013-09-08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석기 사건 매몰된 국민관심 분산에 초점

민주당이 ‘이석기 사건’의 드높은 파고를 넘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사건의 파장이 계속되면서 장외투쟁의 동력이 약화된 것은 물론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된 김한길 대표의 노숙투쟁마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 이후 ‘이석기 제명안 문제’가 여야간 논란으로 부상하면서 민주당의 새로운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제명안 처리를 압박하고 있지만 민주당으로선 선뜻 응할 수도, 적극 반대할 수도 없는 진퇴양난의 상황이다.

민주당은 일단 사법부의 판단을 지켜보고 처리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의 제명안 공세는 기세가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따라 민주당은 여당의 공세에 휘말리기보다는 민주당의 제목소리를 내는데 충실하기로 했다.

이 의원 내란 음모 혐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엄정대응하되 국정원 개혁의 깃발은 더욱 치켜들겠다는 것이다.

정호준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무엇보다 국정원 개혁에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외투쟁의 근본 취지인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규명과 국정원 개혁에 올인하겠다는 전략을 재확인한 것이다.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도 “국정원 개혁에 관한 문제를 계속 국민이 인식하게 하는 것이 향후 과제”라며 “이번 이석기 사건에 매몰된 여론의 관심을 되돌리는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주중 당 차원의 국정원 개혁안을 공식 발표하는 등 국정원 개혁 화두를 공론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를 포함한 시민사회 원로 인사 등을 만나 국정원 개혁에 관한 당의 입장을 설명하고 협력을 구하는 등 장외 네트워크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국정원 개혁 못지않게 민생 챙기기에도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국정원 개혁의 가시적인 성과가 없는 데다가 박근혜 대통령과 김 대표간 단독회담마저 요원한 상황에서 국회로 전면 회군할 수도 없는 만큼 시급한 민생 현안에 대해 선별적으로 대응하며 장기전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정 원내대변인은 “역사교과서 이념편향 논란, 전월세 문제, 세금 등의 민생 현안과 4대강 사업, 양건 전 감사원장 사임 안건 등은 상임위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