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보당 내우외환 속 ‘촛불’ 등 여론전 강화

진보당 내우외환 속 ‘촛불’ 등 여론전 강화

입력 2013-09-08 00:00
업데이트 2013-09-08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시민단체 “대국민사과· 진상조사 책임져야”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혐의 사건으로 위기에 처한 통합진보당(이하 진보당)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높아지면서 궁지에 몰리고 있다.

진보당 지도부는 “이번 사건은 조작”이라며 국정원에 대한 강경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야권과 시민단체는 물론 당 내부에서도 자체 진상규명이나 대국민 사과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진보당은 8일에도 “이번 사건은 국정원의 날조”라면서 당 차원의 유감표명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홍성규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국민사과 주장 등을 일축하면서 “오히려 당 내부에서는 모두 단결해 국정원을 심판하자는 의지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진보당은 다음번 촛불집회가 열리는 오는 13일을 ‘전국민 행동의 날’로 정하고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으며, 14~15일에는 당원들이 국정원 규탄 유인물 100만장을 배포하기로 했다.

진보당은 여론전과 함께 법정투쟁 비용을 마련을 위한 당비 모금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시민단체와 야당은 “진상규명이 먼저”라며 거리를 두고 있어, 진보당은 점점 고립돼가는 형국이다.

대표적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성명을 내고 “진보당이 오락가락한 해명으로 의혹을 증폭시켰다”며 “성실히 수사에 협조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또 “공당이라면 책임있는 해명과 대국민사과, 이 의원을 비롯한 관련자 제명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촛불집회를 주최하는 시국회의도 “국정원 개혁과 내란음모는 별개”라고 지적하며 진보당의 연설 순서를 집회에서 빼는 등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민주당 인사들도 이번 사건의 핵심 세력인 ‘경기동부연합’과 분리 대응하며 확실히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진보당에 촉구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최근 “이석기 의원을 제명조치해야 진보당도 국민에게 존중을 받는다”고 말했고, 민병두 전략홍보본부장도 “진보당 스스로 진상규명위원회를 설치해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다 당 내부에서조차 지도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균열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한 당원은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라고 조언했다가 (다른 당원들에게) 욕을 먹었다”며 “국민 대부분이 진보당을 외면하는데, 무조건 가르치려 하기보다는 그들의 눈높이에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당원도 “게시판에 (당 비판) 글을 올리는 것보다 경기도당 모임에서 농담으로 국가반란을 말한 분들이 더 해악을 끼쳤다”며 사건연루 인사들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