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기국회 파행 장기화 조짐…‘한가위 민심’ 변수

정기국회 파행 장기화 조짐…‘한가위 민심’ 변수

입력 2013-09-17 00:00
업데이트 2013-09-17 1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장외투쟁에 국민 저항” vs 野 “불통정치에 국민 저항”여야 회담 파국 책임공방 가열…추석연휴 앞두고 귀향객 여론전

성과 대신 감정의 앙금만 남긴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3자 회담의 후유증이 여야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민주당이 정기국회 보이콧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장외투쟁을 지속하기로 하자 여권이 이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높이면서 정기국회 파행이 추석 연휴를 넘겨 장기화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추석 이후 국정감사와 주요 민생법안 심의, 새해 예산안 심의 등 정기국회 주요 일정이 줄줄이 미뤄지거나 졸속으로 이뤄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여야는 연휴 하루 전날인 17일에도 3자회담 파국의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며 대립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과 민주당은 각각 서로에게 국민의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날 선 공방을 벌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야당에서 장외투쟁을 고집하면서 민생을 외면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야당이 대통령을 상대로 정책이나 현안을 끌고나가려는 모습에서 벗어나 국회로 돌아와 여당과 모든 것을 논의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자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긴급회견을 열어 “박 대통령의 불통정치가 계속 민주주의 회복을 거부한다면 심각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맞받았다.

김 대표는 “지금 민생이 힘겨운 것은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민생에는 무능한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도 박 대통령을 지원 사격했다. 황우여 대표는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에 대해 “투쟁과 강요로 일방의 의사를 관철하려는 것은 민주주의의 기초인 대화의 본질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여야가 ‘빈손 회담’의 책임 공방에 주력한 것은 한가위 민심의 위력을 실감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차례상 앞에 가족과 친지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는 추석 연휴는 전통적으로 새로운 여론이 형성되고 민심의 척도가 마련되는 기간으로 여겨져 왔다. 이런 점에서 여야는 명절을 앞두고 먼저 ‘밥상을 걷어찬’ 모습으로 비치길 꺼리고 있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서울역을 찾아 여론전에 주력했다.

황 대표와 최 원내대표, 김기현 정책위의장 등 새누리당 지도부는 오전 서울역에서 박근혜 정부 6개월의 성과를 홍보하는 내용의 책자를 나눠줬다.

민주당도 김 대표와 전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오후 서울역을 방문해 국정원 사태를 주제로 제작된 전단을 배포하고 장외투쟁의 정당성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통합진보당과 정의당 지도부도 오전 서울역에서 귀향객들을 상대로 선전전을 펼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