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산가족 상봉 선발대 철수…남북관계 예상대로 경색

이산가족 상봉 선발대 철수…남북관계 예상대로 경색

입력 2013-09-22 00:00
업데이트 2013-09-22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北 상봉연기 어떤 변명으로도 정당화 못돼”北조평통 “南이 반인륜적…남북관계 南태도에 달려”

금강산에서 열릴 예정이던 이산가족 상봉 준비를 위해 현지에 체류하며 행사를 준비하던 우리측 선발대 및 시설점검 인력이 22일 금강산에서 전원 철수했다.

이날 오후 2시 동해선 육로를 통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철수한 우리측 인력은 이산가족 상봉행사 선발대 13명과 금강산 현지에서 이산가족면회소 시설 등을 보수하던 시설점검 인력 등 모두 75명이다.

선발대를 이끌고 방북했던 대한적십자사 박극 과장은 귀환 뒤 기자들에게 “이산가족 행사 연기를 공식적으로 통보받기까지 북측 분위기는 평상시와 똑같았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박 과장은 “어제 오후 북측으로부터 행사연기를 통보받았고 정치적으로 연기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며 “오늘 철수한다는 것을 (북측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측 관계자들과의 만남은 아주 짧았다”며 “행사 준비는 거의 다 끝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산가족 숙소와 관련, “숙소 문제는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며 “북측은 평양에서 행사연기 보고를 받고 이를 (우리에게) 통보한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날 자신들의 이산가족 상봉 행사 연기에 대한 통일부의 전날 비판을 반박하면서 이번 사태의 책임을 우리 정부의 탓으로 돌렸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서기국 보도를 통해 북측의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실무회담 연기는 “괴뢰패당의 극악한 동족 대결 책동의 산물로서 그 책임은 전적으로 남조선 보수패당에 있다”라고 비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조평통은 “우리의 인도주의적 성의와 노력에 극악한 대결 망동으로 도전한 괴뢰패당이야말로 용납 못 할 반인륜 범죄자들”이라고 공격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북한이 일방적으로 이산상봉 행사를 연기한 것을 거듭 비판하면서 상봉 행사에 조속히 응할 것을 촉구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의 일방적인 이산가족 상봉행사 연기는 그 어떤 설명과 변명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 연기는) 이산가족들에게 더 큰 실망과 아픔을 주었다는 점에서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의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면서 “북한은 하루빨리 이산가족의 아픔과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상봉행사에 조속히 호응해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는 합의된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개최를 북한에 거듭 촉구하면서도 추가로 상봉을 위한 회담 제안 등을 먼저 하지는 않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의 합의 위반으로 25∼30일로 예정된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되기 어렵게 됐지만 이번에 확정된 이산가족 상봉단은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