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민사회, 北 이산가족 상봉 연기 한목소리로 비판

시민사회, 北 이산가족 상봉 연기 한목소리로 비판

입력 2013-09-22 00:00
업데이트 2013-09-22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나흘 앞두고 일방적으로 상봉 행사 연기를 발표한 데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누리꾼들은 22일 북한의 조치를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고계현 사무총장은 “이산가족 상봉은 정치·군사적 문제를 떠나서 남북한 모두 인도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며 “북한이 정치적 이유를 들어 일방적으로 상봉 행사를 연기한 것은 굉장히 반인도적인 처사”라고 주장했다.

고 사무총장은 “이산가족상봉 문제가 장기화하면 고령인 이산 가족에게 아픔을 주고 남북문제 해결에 난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이번 처사로 북한의 정치적 입지가 축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자유총연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의 행동은 남북 간 최소한의 신뢰와 이산가족의 비원을 짓밟는 파렴치한 반인륜적 행위로 분노를 금치 못한다”라며 “북한은 즉각 사과하고 입장을 철회해 약속대로 상봉 행사를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자유총연맹은 이어 “약속과 파기를 되풀이해 온 북한의 잘못된 행태를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인도적 문제까지 정치적으로 악용한 데 대해 확실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반 시민과 누리꾼들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무산된 것을 안타깝게 바라보며 상봉 재개를 기원했다.

직장인 김모씨는 “이산가족 상봉 소식에 남북관계가 좋아지나 싶어 기대했었는데 북한의 일방적인 연기 소식에 황당했다”며 “이산가족의 가슴에는 멍이 들었을 텐데 그 책임을 남한 정부와 보수세력에 돌리는 북한의 모습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트위터 아이디 ‘winfreywin’은 “너무나 간절한 소망이 현실화되려 하는데 바로 눈앞에서 물거품 된 경험이 있다면 이산가족의 절망감을 알 것”이라며 “국민 모두가 이번 사태에 분노하고 아파하며 상봉 재개를 간절히 바라는 만큼 이산가족 분들은 힘내시길 바란다”고 격려의 글을 남겼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