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국가기관 대선개입·민생’ 쌍끌이로 승부수

민주, ‘국가기관 대선개입·민생’ 쌍끌이로 승부수

입력 2013-11-03 00:00
업데이트 2013-11-03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생관련 대안 제시도 부심…대여투쟁 노선갈등 ‘복병’

민주당은 국정감사 이후에도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과 민생 살리기를 동시에 앞세워 정부·여당을 압박하며 민주주의와 민생 회복에 당력을 모을 방침이다.

국가기관 선거개입 의혹 이슈를 살려 대여 공세의 고삐를 죄는 한편, 뒷전으로 밀려난 복지·세제 등 민생 현안을 다시 꺼내들어 10ㆍ30 재·보선 패배의 늪에서 벗어나 민심에 다가서겠다는 ‘쌍끌이 전략’이다.

당 지도부는 당분간 원내에서의 대여 공세에 주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4∼7일 국회 정보위 국감, 14일 운영위 국감을 통해 국가정보원, 청와대 등을 상대로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개입 및 수사 외압 의혹, ‘PK(부산·경남) 편중인사’ 문제를 집중 추궁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군 사이버사령부, 국정원, 보훈처 그리고 새누리당과 연계된 불법 대선공작과 진실 은폐 등 ‘6대 대표사건’에 대해 국감에서 밝혀진 사실을 추가로 진전시켜 반드시 진상을 완벽하게 규명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정원이 일련의 불법 댓글 공작에서 실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검찰이 체포한 직원들을 석방시킨 외압의 실체 여부를 밝히기 위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기관 전반의 조직적 정치활동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 또는 국정조사를 관철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어지는 대정부질문, 감사원장·보건복지부 장관·검찰총장 인사청문회, 예결위 활동에서도 야당의 존재감을 보여주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와 함께 기초연금 축소 문제와 경제민주화 후퇴 등 박근혜 대통령의 민생·복지 공약 파기 논란을 집요하게 파고들며 민생살리기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특히 공세에 그치는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수권정당의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각오 속에 ‘월급쟁이 증세’ 논란을 부른 세제개편안 보완책, 기초연금 대안 마련, 치솟는 전셋값을 잡기 위한 주거복지 대책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세제 문제에는 장병완 정책위의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부자감세 철회와 세제개편대책 특별위원회’가, 공약 폐기 논란에는 김진표 의원을 중심으로 한 ‘약속살리기 위원회’가 각각 전면에 나선다.

다만 대여 투쟁을 둘러싼 당내 노선투쟁 조짐이 우려의 대상이다.

당 지도부는 정기국회 동안 원내활동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부정선거’에 대한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 없이는 국회 일정에 무조건 동참할 수는 없다며 강경한 주장을 펴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이르면 오는 7일께 열리는 의원총회가 민주당의 향후 대여투쟁 기조를 정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