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신당 정강정책 조율 마무리…번영·안보에 방점

통합신당 정강정책 조율 마무리…번영·안보에 방점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정강정책 조율이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24일 전해졌다.

양측 신당추진단 산하 정강정책분과는 큰 틀의 정강정책 내용에 합의하고 막바지 문구 수정을 진행 중이며 금명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새정치연합에서 초안으로 제시한 ‘정의로운 사회’, ‘사회통합’, ‘번영하는 나라’, ‘평화로운 대한민국’ 등의 가치를 새정치 목표로 정하고 정당 강령에 담기로 했다.

이 중 ‘번영하는 나라’는 ‘보수 진영의 이슈’로 기존 민주당의 정강정책에는 관련 되거나 유사한 내용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정강정책분과 관계자는 “’번영’이 4대 가치에 들어간 것은 기존의 스탠스와 비교해 성장에 대한 강조점을 명확하게 하려고 했다는 의지”라면서 “혁신성장, 과학기술, 네트워크 경제, 기업가 정신 등도 아울러 담았다”고 전했다.

특히 ‘네트워크경제’는 다양한 기업들이 지식, 정보, 기술을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창의와 혁신을 이룬다는 아이디어로 안철수 의원의 의중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성장과 더불어 경제민주화의 기조를 유지하고자 ‘정의로운 사회’ 실현 방안의 일환으로 역시 안 의원 측에서 제시한 ‘정의로운 시장경제’라는 문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외교·통일 분야 정책으로는 새정치연합의 초안대로 서두에 ‘튼튼한 안보’를 강조하되, 삭제 논란이 일었던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의 계승은 민주당 입장을 고려해 넣기로 했다.

다만 새정치연합의 복지 정책 초안에서 ‘보편과 선별의 전략적 조합’이라고 표현해 새누리당과 유사하다는 논란이 있었던 부분은 ‘보편을 근간으로 하는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지향하되 보편과 선별적 복지를 전략적으로 조합’하는 식으로 기술하기로 합의했다.

이처럼 신당의 정강정책은 경제, 복지, 안보 등의 분야에서 새정치연합의 초안을 최대한 반영했고, 정체성 논란의 소지가 있는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민주당의 입장을 존중, 상당 부분 수정해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