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정당공천 폐지 관련 주요발언

안철수, 정당공천 폐지 관련 주요발언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8일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해 국민과 당원들의 뜻을 물어 이를 최종결론으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지난 대선 때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를 주장한 뒤 전날까지 이런 입장을 고수해왔다는 점에서 이날 발언은 기존 방침에서 한발짝 물러선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은 지난 대선 이후부터 안 대표가 정당공천 폐지에 관해 밝힌 주요 발언.

▲2012.10.08 = “(정당은) 국민이 보고 좋은 사람이라고 판단할 사람을 삼고초려 내지 십고초려를 해서라도 공천권을 줘야 한다. 그것이 정당개혁의 여러 부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최소한 시군구 의회의 정당 공천을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폐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굉장히 큰 기득권 때문이다”(경북 경산 대구대 강연)

▲2012.11.18 = “공천권은 국민에게 완전히 돌려드리겠다. 기초의회 의원의 정당 공천제도는 폐지하되, 여성의 기초의회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비례대표제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문재인-안철수 새정치공동선언문)

▲2013.08.28 = “정당의 책임정치라는 면에서 기초의원·단체장 모두 원칙적으로 정당공천제가 옳은 방향이지만, 현재 제도 부작용이 너무 심해 한시적으로 공천을 폐지하고 폐지기간 동안 개선안을 만드는 것이 적절하다. 1차적으로 기초의원 선거에 한해 정당공천을 폐지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한 다음 기초단체장까지 확대 적용해야 한다”(국회 의원회관 토론회)

▲2014.02.24 = “저희는 정치의 근본인 ‘약속과 신뢰’를 지키기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해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국민여러분께 드린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면 새 정치를 할 명분이 없다고 생각한다”(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2014.03.02 = “정부와 여당이 대선 때의 거짓말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하지 않고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차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다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국민에게 약속한 대로 기초선거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민주당과의 합당 선언문)

▲2014.03.26 = “국민 앞에 드린 약속만이라도 반드시 지키자. 잠시 죽더라도 영원히 사는 길을 택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국민이 바라는 새정치의 길이자, 수권정당으로 가는 길이다”(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 창당대회)

▲2014.03.30 = “정치인이 거짓공약과 약속을 내세웠다가 언제든지 손바닥 뒤집듯 뒤집어 버린다면 그것은 과거 막걸리 선거, 고무신 선거만큼이나 민주주의에 대한 큰 해악이 될 것이다. 약속의 이행은 정치, 나아가서는 ‘비정상의 정상화’가 이뤄져야 할 최우선 과제다”(박근혜 대통령에 회동 제안 기자회견하면서)

▲2014.03.31 = “우리에게는 큰 희생이지만 국민을 위해 과감히 포기하고 더 중요한 국민의 약속을 지키는 모습 보일 때 우리의 진정성을 인식하고 우리도 수권정당으로서 믿음직스런 느낌을 국민에게 드릴 수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한 것처럼 여러 어려움을 정면 돌파해야 한다”(의원총회)

▲2014.04.04 = “서로 다른 규칙을 갖고 선거를 치르게 되면 대단히 정상적이지 않은 선거가 될 것이며 누구에게도 좋지 않은 일이다. 박 대통령께서 이 문제를 먼저 말씀하셨으니까 말씀하신 분이 푸는 것이 옳다고 본다. 다음 주 월요일까지 (회동) 가부만이라도 말씀을 주시기 바란다”(청와대 면회실 방문)

▲2014.04.07 = “기초공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당으로서 얼마나 큰 희생인지, 또 후보자들에게 얼마나 큰 고통을 주는지 국민이 점차 알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이 심판이 되어 약속을 지키는 후보를 선택해 주실 것이다. 국민을 믿고 국민의 바다로 가자. 제가 앞장서겠다”(’기초선거정당공천폐지 입법 관철 결의대회)

▲2014.04.08 = “당내 다양한 의견이 존중돼야 하지만 선거를 눈앞에 두고 무한정 논란만 계속할 수 없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해 국민들과 당원들 뜻을 묻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당내외 다양한 논란에 대해 종지부를 찍고 당 역량을 집중시켜 한 길로 나아가고자 한다”(기초공천 국민·당원 투표 기자회견)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