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공동대표·대선주자급 ‘2+5 무지개 선대위’ 가닥

野공동대표·대선주자급 ‘2+5 무지개 선대위’ 가닥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공동선대위원장직 수락 여부 주목

새정치민주연합은 6·4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와 함께 당내 대선주자급 인사들을 전면에 내세우는 ‘2+5’ 형태의 ‘무지개 선거대책위’를 구성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이는 모든 계파를 아우르는 ‘용광로 선대위’ 진용을 구축해 단일대오로 지방선거를 치르겠다는 구상으로, 이번 선대위 구성과 운영은 신당 창당 후 ‘화학적 결합’ 여부를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안 대표와 ‘불안한 동거’를 해온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좌장인 문재인 의원의 선대위원장 수락 여부가 주목된다.

당 선거관리위원장인 양승조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선대위 구성 방안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안 ‘투톱’이 상임선대위원장을 맡고 문재인 손학규 정세균 정동영 상임고문, 김두관 전 경남지사 등 대선주자 출신 인사들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참여하는 ‘2+5’의 7인 공동선대위원장 체제이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7인의 공동선대위원장이 각각 역할분담 등을 통해 조화를 이루며 지지층 결집 등 시너지를 극대화하자는 구상”이라고 말했다.

보고안에는 새정치연합 소속 상임위원장을 선대위 고문단에 포함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선대위 산하 각 조직에는 안 대표측 인사들도 함께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의 공식 명칭은 ‘새정치승리위원회’ 등 2∼3 가지가 검토되고 있다.

김 대표는 “당의 모든 인적 자원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다른 고려사항 없이 선대위를 구성해달라”며 탈(脫)계파 및 당내 단합을 강조한 뒤 “가능한 한 빨리 구성될 수 있도록 만전의 준비를 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은 기초선거 무(無)공천 여부에 대한 최종 방침이 결정대는대로 이르면 금주 안으로 선대위 구성을 완료, 조기 선대위 체제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문 의원이 선대위원장을 맡는 문제와 관련, 시기상조론을 펴며 ‘백의종군’ 입장을 편 바 있어 그의 최종 입장이 선대위 구성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당 안팎에서는 문 의원이 선거 승리를 위해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문 의원측 관계자는 “아직 공식 요청이 오지 않았다”며 “요청이 오면 검토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문제는 해당 인사들과 대화를 나눠야 하는 점 등이 있으니 기다려 달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