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국무위원 모든 언행 사적인 것 아니다”

朴대통령 “국무위원 모든 언행 사적인 것 아니다”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서 “국민 바라보고 사명감에 충실할 수밖에 없어”문체부 국·과장 인사 거론하며 靑에 반기든 유진룡 겨냥 해석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 주재하는 박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하는 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 위민관 영상국무회의실에서 열린 청와대-세종청사 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9일 “국무위원의 직책은 국민을 대신하고 또 그 실행이 나라의 앞날을 좌우하기 때문에 모든 언행이 사적인 것이 아니라 국민을 바라보고 행하는 그런 사명감에 충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무위원 여러분은 개인의 몸이 아니라 국민을 대신해 맡은 분야의 일을 하는 분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그런 사명감에 불타서 하는 직책 수행의 근본적인 바탕은 국민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부동산 3법을 비롯한 경제활성화법안 등 민생법안의 시급한 처리와 경제 재도약을 위한 구조개혁의 중요성 등을 강조한 뒤에 나온 것이어서 단순히 내각의 분발을 촉구한 것이라는 풀이가 가능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최근 ‘비선실세’의 국정개입 의혹 파문과 관련,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이 직접 문화체육관광부 일부 국·과장을 거명하며 직접 교체를 지시했다고 주장하는 등 외견상 ‘반기’를 든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의 처신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앞서 유 전 장관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이 작년 8월 청와대 집무실로 부른 뒤 수첩을 꺼내 문체부 국·과장을 거명하면서 ‘나쁜 사람이라고 하더라’고 말했고, 국·과장 교체를 지시했다”는 언론보도에 “대충 정확한 정황 이야기다”라고 당시 상황을 긍정했다.

또 “그래서 BH(청와대)에서 반응을 보이지 못하는 것”이라며 “자신있으면 허위사실 공표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고 할 텐데”라고도 했다.

이를 놓고 청와대에서는 “체육계 적폐 해소에 적극적이지 않아 대통령 질책을 받았던 유 전 장관이 대통령 발언을 운운하며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며 배신감을 감추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