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정책 실패” 金 “서로 협조”… 팽팽한 긴장감

文 “정책 실패” 金 “서로 협조”… 팽팽한 긴장감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5-03-18 09:03
업데이트 2015-03-18 09: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냉랭한 기류 속 합의문 도출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간의 3자 회동은 대체로 진지하고 부드러웠지만 때때로 팽팽한 긴장감이 교차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경제 재도약 도와 달라”… 110분간의 만남
“경제 재도약 도와 달라”… 110분간의 만남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김무성(가운데)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인사를 나눈 뒤 국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여야 대표에게 경제 재도약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 대통령은 이날 담담한 표정으로 김·문 여야 대표를 맞이해 “안녕하세요”라는 짧은 인사말을 건넸다. 농담이나 덕담은 오가지 않았고, 실무적 대화 양상으로 상호 의견을 경청하는 데 치중했다. 박 대통령은 문 대표에게 취임 축하 인사를 건네면서 중동 순방 성과 설명과 함께 경제살리기를 위한 정부의 정책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표는 “대통령의 이번 중동 순방이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협조할 건 협조하겠다”는 한마디로 짧게 화답한 뒤 작심한 듯 고언을 쏟아 냈다. 문 대표의 얼굴을 쳐다보며 발언을 듣던 박 대통령은 ‘정책 실패’, ‘공약 파기’ 등 수위 높은 표현이 나오자 고개를 숙이고 메모를 했다.

분위기가 싸늘해지자 김 대표는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그는 “문 대표는 이전에 민정수석을 하면서 4년이나 청와대에 계시지 않았느냐”며 “문 대표가 국정의 넓고 깊은 경험을 바탕으로 그동안 다 못 한 개혁이 있으면 같이 완성할 수 있도록 서로 협조하길 바란다”고 분위기 전환을 시도했다.

박 대통령과 문 대표 간 현안에 대한 일부 공감도 있었지만 입장이 상당 부분 엇갈렸다. 회동 직후 “일부 의견 일치가 있었지만 많은 부분 의견이 달랐다”는 문 대표의 표현대로 일부 대목에서는 공방도 오갔다. 마치 2012년 대선 당시 TV 토론에서 박 대통령과 문 대표가 서로를 공박했던 구도가 2년 3개월 만에 재연된 듯한 장면이었다.

박 대통령과의 110분 회동이 끝난 후 여야 대표와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등은 별도로 2시간 가까이 청와대에 머물며 회동 발표문을 조율하는 이례적인 모습을 연출했다. 공개 발언 부분에서의 냉랭한 분위기를 완화하고 ‘빈손 회동’ 지적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