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대북전단과 ‘北임금인상’ 연결은 부적절”

정부 “대북전단과 ‘北임금인상’ 연결은 부적절”

입력 2015-03-18 11:04
업데이트 2015-03-18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18일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북측의 일방적인 개성공단 임금인상 시도를 연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임금문제 해결을 위해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막아야 한다’는 취지의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 발언과 관련, “대북전단 살포 문제와 북한의 일방적이고 부당한 임금인상 요구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을 연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정기섭 회장은 이날 방북에 앞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북전단 살포만 억제된다면 개성공단 임금문제는 쉽게 풀릴 수 있다”고 밝혔다.

정 회장 등 14명으로 구성된 기업 대표단은 이날 북측의 일방적인 노동규정 개정과 관련한 기업의 입장을 북측에 전달하기 위해 방북했다.

임병철 대변인은 “당국간 협의를 통한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기업들의 의견이 북측에 잘 전달돼 이번 노동규정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아직 북측 관계자와의 면담시간은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개성공단 전체 기업을 대표하는 기업협회 대표단의 방문이니만큼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의 책임 있는 인사와 면담이 이뤄지기를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협보험 미가입 기업들이 지원대책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 “당장 정부가 어떤 조치를 취하겠다고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정부로서는 입주기업들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개성공단 폐쇄까지 예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사항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개성공단 폐쇄는) 남북관계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