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특검인들 진실규명할지 의문…대통령 의지가 해법”

文 “특검인들 진실규명할지 의문…대통령 의지가 해법”

입력 2015-04-22 09:41
업데이트 2015-04-22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 끌여들여 물타기, 꼬리자리기로 끝내려는 의도 보여”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2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결국 특검으로 가지 않을 수 없는데, 특검인들 얼마나 진실을 규명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2일 인천 서구 오류동 이랜드체육조경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결국 특검으로 가지 않을 수 없는데, 특검인들 얼마나 진실을 규명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2일 인천 서구 오류동 이랜드체육조경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결국 특검으로 가지 않을 수 없는데, 특검인들 얼마나 진실을 규명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표는 이날 4·29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열리는 인천 서·강화을 지역구내 검단일반산업단지에서 주재한 현장최고위원회에서 “지금 검찰에게 살아있는 권력은 다가가기에 너무 먼 성역”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을 통감하면서 그야말로 성역 없이 오른팔 왼팔 가리지 않고 부패한 부분을 잘라내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갖는 게 해법인데, 박 대통령의 태도를 보면 그 역시 꿈 같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궁극적으로는 특검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특검 임명 과정 등이 대통령의 영향권 하에 있는 현행 상설특검법에 대해서는 회의적 견해를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박근혜정부의 정당성이 걸린 정권 차원의 부정부패 비리인 이 사건에 대해 제대로 수사가 되지 않고 있다”며 “거짓말하고 증거인멸하고 해외로 들락거려도 출금도 소환조사도 압수수색도 안 하고 있다. 리스트와 무관한 야당을 끌어들여 물타기, 꼬리자르기로 끝내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도 “국정조사와 검찰수사가 중단됐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최대 규모의 예산 낭비와 혈세탕진을 초래한 이명박정부의 비리가 이대로 묻힐 판”이라며 “새누리당은 방패막이와 물타기로 진실규명을 가로막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수사도 비리의 몸통인 권력을 건드리지 못하고 깃털인 기업인을 조사하며 변죽을 울리다 성완종 전 회장이 억울함을 호소하면서 목숨을 끊은 것”이라며 “우리 당은 진실규명이 흐지부지 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책임질 자가 반드시 책임지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