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成 최측근 박준호 “정치인 금품제공 장부 존재 모른다”

成 최측근 박준호 “정치인 금품제공 장부 존재 모른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4-21 23:44
업데이트 2015-04-22 0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핵심 참고인 첫 소환조사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가 21일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이 출범한 뒤 8일 만에 이뤄진 첫 핵심 참고인 조사다. 수사팀은 박 전 상무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이에 따라 관련 수사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금품수수 의혹을 부인하던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조기 소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 규명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가 21일 서울 서초동 검찰 특별수사팀에 증인으로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성완종 리스트’ 의혹 규명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가 21일 서울 서초동 검찰 특별수사팀에 증인으로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수사팀은 이날 박 전 상무를 상대로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날인 이달 8일 성 전 회장과 나눈 대화와 성 전 회장이 폭로한 정치권 금품 제공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했다. 박 전 상무는 1997~1998년 추미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비서로 근무한 뒤 2003년 경남기업에 입사해 성 전 회장의 정치와 기업경영 일정 등을 관리했다.

박 전 상무는 이날 당초 예정보다 두 시간가량 늦은 낮 12시 25분 검찰에 출두하며 금품 제공 의혹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는 “내가 말할 부분이 아니다. 목격한 적은 없다”고 답했다. 관련 장부의 존재 여부에 대해서도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없다”고 말했다.

수사팀은 경남기업 본사의 일부 사무실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의록, 지하주차장 폐쇄회로(CC)TV 녹화 자료 등을 확보했다. 지난달 18일과 이달 15일에 이은 이날 압수수색은 경남기업 측의 증거 인멸 정황을 포착한 데 따른 것이다. 또 서울 논현동 성 전 회장 장남의 집도 압수수색해 성 전 회장의 유서 등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5-04-2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