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걸 “’메르스 전쟁’에 공안총리 아닌 방역총리 필요”

이종걸 “’메르스 전쟁’에 공안총리 아닌 방역총리 필요”

입력 2015-06-09 09:41
업데이트 2015-06-09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교안 너무 몰아세우는 부담은 있어… ’메르스 국정조사’ 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9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지금 우리에게는 ‘공안총리’가 아니라 ‘방역총리’가 필요하다”며 “대통령 한 사람을 위해 국민과 야당을 방역 대상으로 보는 공안총리는 필요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론조사 결과, 황 후보자가 적합하다는 국민은 31%에 불과하다. 이는 인사실패의 전형인 이완구 전 총리 때보다 낮은 것”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어 “노무현 정부의 이해찬 전 총리 처럼 확고한 리더십을 발휘한 총리가 부재한 것은 이 정권의 불행”이라며 “지금은 ‘메르스 전쟁’에서 100만 공무원과 의료진을 북돋을 총리, 국가적 자원을 총동원하고 국민신뢰를 얻는 국민통합형 총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리 한 사람 잘못 뽑아 ‘메르스 전쟁’에서 패배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원내대표는 회의에 앞서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 ‘메르스 정국에서 야당이 황 후보자를 너무 몰아세우는데 대한 부담은 없는가’라는 질문에 “그럴 수는 있다”고 인정했다.

이어 “더군다나 절차적 문제 때문에 보이콧을 한다든지 해서 그것을(각종 문제점을) 부각시키는 점에서는 성공할 수 있지만, 국무총리 (인준) 절차가 제대로 완성이 돼 어려운 정국을 헤쳐나가는 데 필요한 사람, 꼭 필요한 사람은 아니더라도 있어야 할 사람은 자리에 있어줘야 한다는 국민적 바람도 있을 수 있다”고 강공 일변도에 대한 부담을 토로했다.

’결정적 한방’ 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실 그렇긴 하다”며 “국민 모두 메르스에 관심을 갖고 있어 청문회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떨어지면서 문제점들이 잘 부각되지 않고 있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메르스 국조 실시 여부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전염병 감염 대란에 대처하기 위한 대안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위해서라도 국정조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