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인준안 적시 처리돼야”…野 “자료제출 보고 판단”

與 “인준안 적시 처리돼야”…野 “자료제출 보고 판단”

입력 2015-06-09 11:07
업데이트 2015-06-09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교안청문회, 자료제출 신경전…파행 가능성 배제못해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둘째날인 9일 여야는 황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임명동의에 대해 엇갈린 태도를 보였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법무부 장관 시절 이미 한 차례 검증을 거쳤고 추가로 제기된 특별한 의혹이 없는 만큼 국회 임명동의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야당은 황 후보자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을 문제삼으며 청문회 파행 가능성까지 언급했으며, 청문회가 계획대로 진행되더라도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진통을 겪을 수 있음을 예고했다.

새누리당은 황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정해진 일정에 따라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4일부터 미국 방문 길에 오르는 만큼 그 이전에 국회 임명동의 절차를 모두 마치기를 희망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청문회와 내일 증인·참고인 질의 등을 무사히 마쳐서 총리 임명동의안 처리가 적시에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회 인사청문특위 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국회가 요구하는 자료를 100% 제출하는 경우는 없다. 야당도 양심을 지켜주리라 생각한다”며 “그런 사소한 이유로 청문회를 보이콧하면 그 비난은 전부 야당이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위 소속 김희국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의 방미 일정과 국민 정서를 거론하며 “야당은 문제삼을 거리가 안 되는 것을 정파적으로 이용해 청문회를 파행시켜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미 황 후보자에 대해 사실상 부적격 판정을 내린 야당은 황 후보자의 부실한 자료 제출을 문제삼으며 임명동의안 처리에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황 후보자에 대한 비판적 여론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총리 후보로 적합하다는 의견이) 이완구 전 총리 때보다 낮다”고 주장했다.

이춘석 원내 수석부대표도 “자료가 제출되지 않으면 총리 후보자 인선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황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참가했던 박지원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황 후보자는 애국가를 4절까지 부르라며 애국심을 강조하지만 정작 자신은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있다”며 총리 임명동의 여부에 대해 “이대로는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일부에서는 보이콧 가능성까지 열어두며 자료제출 압박 수위를 높였다.

특위 간사인 우원식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 “오늘 오전 11시까지 (자료제출) 시한을 정했는데 그때까지 상황을 보고 (청문회 보이콧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10일까지 예정된 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전망과 함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및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하지만 야당 내부에서도 메르스 사태라는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청문회 보이콧이나 임명동의 거부까지 갈 경우 ‘국정 발목잡기’라는 여론의 역풍을 우려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도 이날 YTN 라디오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도 있어야 할 사람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국민적 바람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