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방미 연기’ 주장에 “朴대통령 판단에 맡겨야”

與, ‘방미 연기’ 주장에 “朴대통령 판단에 맡겨야”

입력 2015-06-09 10:29
업데이트 2015-06-09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靑 결정사안…각계 의견 수렴하고 있을 것”이정현 “연기는 사실상 취소…대안없는 반대는 무책임”

새누리당은 9일 여야 정치권 일각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사태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대통령이 판단할 문제”라는 원칙론을 강조했다.

메르스 확산으로 인한 국가위기 상황과 여론 향배에 대한 엄중한 인식이 필요하지만 방미 일정을 연기할 경우의 외교적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청와대와 외교 당국이 결정을 내릴 사안이라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 방미 일정 연기 주장에 대한 질문에 “그것은 청와대에서 결정할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다만 “그 문제는 청와대나 외교부에서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밝힌 뒤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에 대해서는 “나는 생각이 없다”면서 말을 아꼈다.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이정현 최고위원도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외교 문제, 특히 미국과의 관계는 중대한 현안이 많은 만큼 전적으로 대통령과 외교 당국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한·미 양국 정상의 바쁜 일정을 감안한다면 연기를 한다면 결국 취소가 돼야 하기 때문에 한반도 주변의 여러 현안을 고려해 대통령과 외교부가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최고위원은 당 안팎의 방미 연기론에 대해 “털끝만큼이라도 국가와 국민을 위하는 마음이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면서 “대통령이 하는 일은 무조건 반대하고, 나중에는 외교가 ‘빵점’이니 하면서 책임을 안 지고 하는 게 얼마나 무책임한 일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메르스 확산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박 대통령이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하태경 의원은 전날 초·재선 소장파 모임인 ‘아침소리’ 회의에서 “지금 (메르스 감염이) 확대되는 추세인 만큼 대통령께서는 국내에서 메르스를 퇴치하는 데 적극 앞장서려는 의지를 보여주면서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해주셔야 할 것 같다”서 방미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좀 더 상황을 봐야 한다. 예민한 문제라서 섣불리 얘기하면 안 된다”며 “방미도 중요하고 메르스 종식도 중요하니까 어디서 접점을 찾을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