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제3지대는 국민의당 밖에 없어…손학규와 공정경쟁”

안철수 “제3지대는 국민의당 밖에 없어…손학규와 공정경쟁”

입력 2017-02-07 10:59
업데이트 2017-02-07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黃, 대선 안나와야…朴정부 실패·현상황 수습 책임”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7일 “지금 정치권에서 이야기하는 제3지대론은 실체가 없고 국민의당 밖에 없다”며 국민의당 중심의 ‘제3지대론’을 강조했다.

부산·경남(PK) 지역을 이틀째 방문 중인 안 전 대표는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한 자리에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이날 국민의당과의 통합선언을 예고한 데 대해 “국민의당과 뜻을 함께하는 어떤 분이든 함께 공정하게 경쟁하고 정권교체를 이루자는 말씀을 계속 드려왔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당명 개정 여부에 대해서는 “이제 관련자들이 모여 우리당이 정권교체할 수 있는 길에 대해 논의하고 지도부가 판단할 것”이라며 경선룰에 대해서도 “들어와서 함께 논의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박근혜 정부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현 국가 상황을 수습해 나가야 할 책임이 있다는 점에서 대선에 나와서는 안 되는 사람”이라며 “대선에 대한 모호한 태도는 대한민국 안위에 대해 얼마나 무책임한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도 황 총리도 나라와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의 책임도 아주 무겁다”면서 “새누리당과 단일화를 한다거나 대연정을 말하는 것도 국민 정서와 한참 먼 이야기로, 정당하지도 않고 정의롭지도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탄핵안이 인용돼 물러나면 그때부터 국민이 미래를 바라보고 험난한 미래를 어떻게 잘 헤쳐나갈지를 기준으로 지도자를 평가할 것”이라며 “그때가 되면 안철수와 문재인의 양강구도가 되고 저는 확실히 이길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혼란한 국면에서는 아무래도 합리적인 목소리는 잘 눈에 띄지 않기 마련”이라며 “자욱하던 안개가 걷히면 남아 있는 행적들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박근혜 정부에서 가장 잘못한 점은 한진해운 파산으로, 모든 책임을 회사에 전가해 파산에 이르게 한 것은 정말 크나큰 책임”이라며 “다음 정부에서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한일 위안부 합의의 재협상과 관련해선 “일본과의 관계도 경제문제와 역사문제를 분리해 진행해야 한다”면서 “역사문제, 위안부 문제는 물러설 수 없다. 강경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전 정책과 관련해선 “지금 상황에서 더 이상 추가로 원전을 지을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부산이 고향인 안 전 대표는 “부산은 항상 새로운 문물의 관문이며 미래를 설계하는 기회의 땅”이라며 “더 힘을 주시면 반드시 정권교체하고 미래를 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