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격 통제·총기·관심사병 관리 총체적 허점”

“사격 통제·총기·관심사병 관리 총체적 허점”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5-05-15 00:26
업데이트 2015-05-15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위, 현안보고서 강력 질타

국회 국방위원회는 14일 국방부로부터 예비군 총기 난사 사고 관련 긴급 현안보고를 받았다. 여야 할 것 없이 군의 총기 안전 관리가 미흡했다고 지적하며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당초 새누리당이 긴급 당정협의 형식으로 현안 질의를 하려 했으나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긴급히 국방위가 소집됐다.

최근 국회 외교통일위에서 국방위로 자리를 옮긴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안전관리 규칙이 제대로 안 지켜진 것 같다. 현장 장교와 조교들이 전혀 무장이 안 돼 있어 난사한 사람을 총알이 다 떨어질 때까지 아무런 제압을 못 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총기 고정 고리가 연결됐는지 확인도 안 하고 실탄이 지급된 것 같다”며 “(국방부는) 총기를 자기가 (스스로) 고정하게 한다는 그런 이상한 설명을 했고, 규정은 부대마다 다 다르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국방위 새누리당 간사인 김성찬 의원은 “현역 때 관심병사였던 예비군인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는데도 현장의 훈련부대에서 확인을 잘 안 했다. 신상특이자에 대한 관리 통제가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비군 사격 훈련을 할 때 사격 통제가 미흡했다는 게 밝혀졌기 때문에 어떻게 통제를 강화하고 어떤 안전수칙을 강화할지 빠른 시간 내 국방부에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 국회에 보고하고 국민께 설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윤후덕 의원은 “사격통제 시스템이 없었고, (사고)현장에 폐쇄회로(CC)TV가 없었던 걸로 확인됐으며 800m 떨어진 곳에 있었다”며 “안전·통제 관리가 사실상 무방비 상태였다는 게 확인됐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어떠한 의혹도 없도록 철저하게 조사하고, 이런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사과했다.

국방위원들은 이날 사고가 발생한 서울 서초구 내곡동 동원훈련장 내 사격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하고 사고 발생 책임에 대해 군 관계자들을 강하게 질타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5-05-1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