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고기 제한 개방·19년 유예… 피해 최소화”

“소고기 제한 개방·19년 유예… 피해 최소화”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태호 통상교섭본부장

박태호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5일(현지시간) “콜롬비아와의 자유무역협정(FTA)은 중남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이날 보고타 대통령궁에서 세르히오 디아스 그라나도스 통상산업관광장관과 함께 한·콜롬비아 FTA 협상 타결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남은 절차는.

-앞으로 법률 검토 작업을 시작한다. 법률 작업이 완료되면 가서명을 한 뒤 웹사이트에 공개하고 곧바로 번역에 들어간다. 대통령 재가를 받으면 정식 서명을 하고 국회 비준을 밟게 된다.

→국내 절차는 얼마나 걸릴 것으로 예상하나.

-빠르면 연말이 될 수도 있으나 내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 콜롬비아 측에서는 빨리 하고 싶어 하지만 실수가 없어야 한다.

→국내에서 어떤 부문이 손해를 볼 수 있나.

-축산업 쪽에서 소고기 문제에 대해 걱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19년이라는 기간을 둔 데다 콜롬비아가 소고기를 많이 수출하는 나라가 아니고 수입 위생조건을 8단계까지 세밀하게 한 만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축산업 피해에 대한 대책은.

-새로운 대책을 마련하기보다는 지난번 한·미 FTA와 한·유럽연합(EU) FTA 기준으로 할 것이다.

→한·콜롬비아 FTA 타결이 예상보다 오래 걸렸는데.

-이번 경우에도 상품 양허 분야가 쟁점이었다. 미국·EU와 동등한 조건으로 하는 게 중점이었다. 콜롬비아 측은 우리에게 농산물 시장 개방을 요구했고 우리가 이를 보완하는 과정에서 협상이 좀 지연됐다.

오일만기자 oilman@seoul.co.kr

2012-06-2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