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에 대화 제의] “통준위-통전부가 남북 대화 상대”

[정부 北에 대화 제의] “통준위-통전부가 남북 대화 상대”

입력 2014-12-30 00:22
업데이트 2014-12-30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류길재 통일 일문일답

정부가 내년 1월 중 남북 간 상호 관심사를 논의하기 위한 당국 간 회담을 할 것을 북측에 공식 제의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29일 브리핑에서 “서울이나 평양 또는 기타 남북이 상호 합의한 장소에서 북측과 만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은 류 장관과의 일문일답.

→회담의 성격과 수석대표는.

-우리는 이 회담을 당국 간 회담으로 생각하고 있다. 통일부 장관이 수석대표를 맡고 통일준비위원회 민간 부위원장이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우리 쪽에서 주로 관심을 두는 의제는.

-통준위가 광복 70주년, 분단 70년인 내년에 할 수 있는, 또 해야 하는 사업들에 대한 것이다. 동시에 남북 간 상호 관심사를 얘기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의제를 특정해서 제시한 것은 아니다.

→북측의 대화 상대는.

-우리가 전통문을 이미 발송해서 북한이 수령했다. 발신 명의는 통준위 정부 측 부위원장 겸 통일부 장관인 통일부 장관이고, 수신자 명의는 통일전선부 김양건 부장이다.

→통준위 차원에서 대화에 나서는 이유는.

-통준위가 해 온 활동과 내년의 계획을 북측에 설명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사업들은 함께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통일 준비라는 주제에 걸맞지 않을까 생각했다. 통준위가 하고 있는 일과 정부 당국이 하는 일이 크게 다르지 않다.

→금강산 관광 재개나 5·24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할 의향이 있나.

-어떤 특정한 의제를 갖고 나가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남북 간에 서로 관심이 있는 사항들은 다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

→북한의 호응 기한은 언제까지로 보나.

-우리가 1월 중이라고 얘기했기 때문에 1월 중에 답을 주는 것이 좋고, 1월 중 회담이 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4-12-3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