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측 “朴 ‘MB정부 민생실패’ 언급은 무책임한 궤변”

文측 “朴 ‘MB정부 민생실패’ 언급은 무책임한 궤변”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여정부 우위론’ 여론전에 일각 우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은 30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이명박 정부도 민생에 실패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무책임한 궤변”이라고 비판하며 거세게 몰아붙였다.

문 후보 측은 박 후보가 선거국면에서 처음으로 이명박 정부를 비판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과의 본격적인 차별화에 나선 것이라고 보고 ‘이명박근혜 공동책임론’을 고리로 공세를 강화했다.

박용진 선대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권의 국정동반자인 박 후보가 마치 남 얘기하듯 이명박 정부 실패를 얘기하는 것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며 “실패를 얘기하려면 사과와 함께 공동책임에 대한 반성을 얘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 후보의 말이 문 후보의 메시지인 줄 알았다”며 “정권실패도 이제 남 얘기하듯 말하는 박 후보의 무책임한 태도야말로 이번 대선에서 가장 먼저 심판받아야할 지점”이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가 검찰개혁을 강조한 것에 대해서도 “정치검찰이 권력의 시녀로 법을 유린할 때 어디 있다가 지금 이런 말씀을 하시느냐”며 “이명박 정권의 정치검찰에 의해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박 후보가 검찰개혁을 입에 올리는 것은 몰염치하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 측은 새누리당이 꺼내 든 참여정부 심판론이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해 박 후보가 이명박 정부의 민생실패론을 거론했다고 주장했다.

진성준 선대위 대변인은 “박 후보가 참여정부 실패론이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자 이명박 정부의 민생실패를 처음으로 시인한 것”이라며 “정권의 실패에 책임이 있다면 솔직히 시인하고 사과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용식 시민캠프 대변인도 “2012년에 치러지는 선거는 당연히 현 정권에 대한 심판이 이뤄져야 한다”며 “노무현 정부의 실패를 끄집어 내는 건 무리하고 잘못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기류는 대선정국에서 참여정부 심판론이 지나치게 부각되는 것이 별로 이로울 것이 없다는 인식과도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문 후보 측은 가뜩이나 당내 비주류로부터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라는 비판을 받았는데 새누리당에서조차 ‘노무현 정권의 2인자’라는 식으로 친노 프레임으로 공격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다.

친노 이미지가 고착화되면 승부처인 중도층 지지 확산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캠프 내에서 2007년 대선 때 정권교체를 통해 참여정부에 대한 평가를 받았는데 또다시 그때 프레임에 갇히는 것은 억울하다는 반응까지 나온 것이 대표적이다.

다만 새누리당의 참여정부실패론에 대해 각종 통계와 자료까지 제시하며 참여정부 우위론으로 맞불을 놓은 형국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캠프 관계자는 “참여정부가 잘했다고 주장하는 식으로 비치면 국민이 어떻게 볼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지나치게 참여정부를 옹호하면 이명박 정권 심판론이라는 본질이 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