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극도의 잔인함 보여준 것”

美 “극도의 잔인함 보여준 것”

입력 2015-05-15 00:26
업데이트 2015-05-15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력 강화보다 내부 불안정 증폭 시사

북한군 서열 2위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등 고위층이 대거 숙청당한 것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13일(현지시간) “북한 정권의 극도의 잔인한 행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제프 래스키 국무부 부대변인 대행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관리들이 처형됐다는 언론 보도를 봤다. 이 같은 보도는 슬프게도 처음은 아니다”며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할 입장이 아니지만 이 같은 충격적인 보도가 사실이라면 북한 정권의 극단적으로 잔인한 또 다른 행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논평에서 “잔인하고 놀라운 처형은 김정은이 지배층 엘리트들을 무자비하게 숙청함으로써 자신의 권력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즐기거나, 자신을 반대하는 고위층이 늘어나자 젊은 지도자가 자리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김정은의 권력이 강해지는 것을 보여주기보다 내부적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미 의회조사국(CRS) 출신 동아시아 전문가인 래리 닉시 조지워싱턴대 객원교수는 “최근 김정은의 숙청 첩보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동요나 반발 등 불안정성은 별로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김정일보다 훨씬 많은 숫자의 숙청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주목된다”고 말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5-1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