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기록영화, 처형된 현영철 삭제 않고 또 방영

北 기록영화, 처형된 현영철 삭제 않고 또 방영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5-05-15 00:26
업데이트 2015-05-15 0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충분한 검증없이 발표 의혹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달 30일 숙청된 것으로 알려진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의 모습이 등장하는 기록영화를 삭제 편집하지 않고 14일 또 방영했다. 국정원이 충분한 검증 없이 ‘현영철 숙청’ 발표를 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013년 미림승마구락부(클럽)를 시찰한 모습을 담은 기록영화 ‘인민을 위한 승마봉사기지를 꾸려 주시여’를 재방송하며 김정은을 수행하는 현영철 부장의 모습을 그대로 내보냈다. 북한은 그동안 주요 간부를 숙청한 뒤 각종 매체에서 이들의 ‘흔적’을 지우는 행태를 보여 왔으나, 현영철의 경우 이달 들어 5일부터 거의 매일같이 북한 TV에 등장해 이례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기록영화에는 현영철뿐 아니라 숙청·처벌된 것으로 알려진 마원춘 국방위원회 설계국장과 변인선 군 총참모부 작전국장의 모습도 삭제되지 않고 등장한다.

현영철은 이달 5~11일에 공군 비행장 타격과 복구 훈련을 참관하는 김정은을 수행하는 모습으로 기록영화에 연속 등장했고, 12일에는 중앙TV가 방영한 ‘죽어도 혁명신념 버리지 말자’라는 노래의 배경화면에도 나타났다.

북한이 현영철의 모습을 여전히 매체에서 삭제하지 않는 것은 지난달 29일 국정원이 북한 고위 관계자 15명 처형 사실을 발표한 것을 ‘확인’해 주게 되는 것을 꺼리거나 외신의 관련 보도를 경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05-1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