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여야 거물 동시 겨냥…실체 밝혀낼까

檢, 여야 거물 동시 겨냥…실체 밝혀낼까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각선 ‘균형맞추기 수사’ 눈초리도

검찰의 칼날이 여야 거물급 정치인들을 동시에 겨냥했다.

이상득(77) 전 새누리당 의원이 내달 3일 대검찰청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에 소환되는 데 이어 박지원(70)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와 정두언(55) 새누리당 의원도 수사 선상에 오른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 전 의원은 현 정권에서 ‘상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권력의 중심에 있었던 인물이고, 박 원내대표는 제1야당의 원내 수장이란 점에서 검찰의 이번 수사는 단숨에 여야 핵심부를 정조준한 형국이다.

솔로몬저축은행 임석(50·구속기소) 회장의 정관계 로비의혹에서 비롯된 이번 수사는 전개양상에 따라 대선을 앞둔 정치권에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른바 ‘임석 게이트’가 정치권을 들쑤셔놓을 조짐도 보인다.

이 전 의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개월간 내사해온 검찰의 소환 통보는 이미 혐의 사실을 상당 부분 확인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꼬리를 무는 의혹에도 검찰의 직접 소환을 피해왔던 이 전 의원이 이번에는 사법처리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전 의원은 임 회장으로부터 금융당국의 검사 무마 및 퇴출 저지 명목으로 수차례에 걸쳐 수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찬경(56·구속기소) 미래저축은행 회장 측에서 금품이 유입된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코오롱그룹으로부터 고문활동비 명목으로 받은 1억5천만원을 포함해 이 전 의원실 계좌에 입금된 7억원도 그를 옥죄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소환해 그간 제기됐던 모든 의혹을 한꺼번에 해소하고 사법처리 수순을 밟는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박 원내대표도 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으며, 단순 첩보 수준을 넘어 일정 수준의 진술까지 확보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중량감 있는 두 정치인을 한꺼번에 겨냥한 것은 여야 가리지 않고 의혹의 실체를 밝히겠다는 의지의 발로라는 게 검찰 주변의 설명이다.

또 연말 대선이 불과 6개월도 남지 않았기 때문에 하루빨리 사건을 털어 선거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야 균형 맞추기’ 수사가 아니냐는 시선도 없지 않다.

검찰 관계자는 29일 “지금 박지원 원내대표, 정두언 의원도 수사 중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물론 이들의 혐의는 함구했다.

수개월 전부터 이 전 의원에 대해 사실상 공개수사를 해왔던 검찰이 드디어 소환카드를 꺼내든 시점에 공교롭게도 박 원내대표에 대한 수사도 하고 있다고 확인해 준 것은 이례적이지 않느냐는 시각이다.

또 박 원내대표의 등장으로 살아있는 권력인 대통령 친형에게 쏠릴 관심의 초점을 분산시켜 검찰이 부담을 덜고자 했다는 해석도 있다.

당장 박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에게 쏠린 혐의를 부인하면서 “저를 옥죄는 것은 제가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 검찰에 눈엣가시로 박혀서 그런 것 같다”고 반발했다. 다만 그는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을 몇 차례 만난 사실은 인정했다.

검찰은 내달 3일 이 전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를 마무리한 뒤 머지않아 박 원내대표와 정 의원도 직접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여기다 임 회장이 검찰에서 이 전 의원, 박 원내대표, 정 의원 이외의 정관계 인사에게도 금품 로비를 했다고 진술했을 개연성이 충분해 향후 저축은행 비리 사건과 관련해 이름이 거론될 인물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