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억 출처 규명 급물살 전망… 현영희·현기환과 대질할 듯

3억 출처 규명 급물살 전망… 현영희·현기환과 대질할 듯

입력 2012-08-14 00:00
업데이트 2012-08-1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천헌금 수사 전망

검찰이 13일 새누리당 공천헌금 수수 사건의 중간 전달자로 지목된 조기문(48)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3억원의 출처 및 이 돈의 흐름, 종착지 등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그동안 조 전 위원장은 3억원의 출처와 조성 방법, 최종 전달지에 대한 검찰의 추궁에 현영희 의원 등 사건 당사자와 말을 맞추려 하는 등 사건을 은폐하려 했었다. 하지만 이번 구속으로 조 전 위원장은 상당한 심리적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검찰 수사는 3억원이 조 전 위원장을 통해 현기환 전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불법 정치자금 2000만원이 홍준표 전 대표에게 건네졌는지를 밝히는 데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이와 관련, “조씨의 구속은 이번 수사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밝혀 조 전 위원장과 현 의원, 현 전 의원과의 대질신문 등 공천헌금 의혹수사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검찰은 조 전 위원장이 3억원을 현 전 의원에게 전달하지 않고 중간에 가로챘다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물론 사기 혐의까지 적용받을 수 있다며 조 전 위원장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조 전 위원장으로서는 있는 그대로 자백할 가능성이 높다. 조 전 위원장의 구속으로 3억원의 자금 출처 및 조성 경위 등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검찰은 현 의원의 남편 임수복(65) 강림CSP 회장이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정황도 일부 포착하는 등 돈의 출처에 대한 수사도 상당 부분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임 회장이 3월 15일 이전에 2만 2000유로(약 3000만원)를 환전한 내역을 포착, 서울역에서 조 전 위원장에게 건네진 3억원에 달러와 유로, 엔화 등 외화도 섞여 있었던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또 조 전 위원장이 2010년 부산교육감 선거를 도와줬다는 이유로 임 회장으로부터 수시로 용돈 명목의 돈을 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3월 28일 현 의원이 조 전 위원장을 통해 홍 전 대표에게 전해 달라며 김해공항에서 건넨 2000만원은 일본 고쿠라 지역에서 사용되는 쇼핑백에 담겨져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이 쇼핑백이 한국에서는 구매가 어려운 것으로 일본을 자주 드나들었던 현 의원의 가족들이 구매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루이비통 가방에 쇼핑백이 담긴 모습 등이 촬영된 동영상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 홍인기기자 ikik@seoul.co.kr

2012-08-1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