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대男, 전철서 30대에 “왜 침뱉어” 말했다가…

10대男, 전철서 30대에 “왜 침뱉어” 말했다가…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정부역 흉기난동’ 30대 “순간 격분했다”…경찰, 살인미수·폭력행위 등 혐의 영장

’의정부역 흉기 난동 사건’을 조사 중인 경기 의정부경찰서는 19일 피의자 유모(39)씨를 상대로 이틀째 범행 동기 등을 조사했다.

<그래픽> 의정부역 흉기 난동 상황도 18일 오후 6시35분께 경기도 의정부시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 서울방면 전동차 안에서 유모(39) 씨가 아무런 이유없이 불특정 승객에게 커터칼을 휘둘렀다. 이 과정에서 승객 최모(27ㆍ여)씨 등 8명이 중상을 입었다.  연합뉴스
<그래픽> 의정부역 흉기 난동 상황도
18일 오후 6시35분께 경기도 의정부시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 서울방면 전동차 안에서 유모(39) 씨가 아무런 이유없이 불특정 승객에게 커터칼을 휘둘렀다. 이 과정에서 승객 최모(27ㆍ여)씨 등 8명이 중상을 입었다.
연합뉴스


유씨는 지난 18일 오후 6시35분쯤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 승강장과 전동차 안에서 공업용 커터칼을 마구 휘둘러 승객 8명을 다치게 했다.

유씨는 경찰 조사에서 “전동차에 탑승한 뒤 바닥에 침을 뱉는 과정에서 승객 A(18)군과 시비가 붙었고 A군이 계속 쫓아와 순간적으로 격분해 범행했다.”고 진술했다.

유씨는 A군이 전동차 바깥까지 따라와 “왜 침을 뱉느냐.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사과를 요구하자 바지 주머니에 있던 커터칼을 꺼내 A군과 일행 B(24ㆍ여)씨에게 휘둘렀다. A군은 경찰에서 “유씨가 자신의 팔목 등에 침을 뱉어 너무 화가 났다.”고 진술했다.

유씨는 A군 일행을 피하는 과정에서 승강장과 전동차를 돌아다니며 승객 6명에게 마구 커터칼을 휘둘러 얼굴 부위 등에 큰 상처를 입힌 것으로 밝혀졌다.

유씨는 목수 일 등 일용직으로 일하고 있어 공업용 커터칼을 항상 갖고 다닌 것으로 밝혀 졌다. 유씨는 몸 수색에서 범행에 사용한 커터칼 외에 같은 커터칼 1개를 더 갖고 있었다.

유씨는 1, 2차 범행 이후 현장에서 120m가량 떨어진 역전로터리까지 달아나다 뒤쫓아간 공익근무요원, 시민 등과 대치하다가 출동한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살인 미수와 불특정 다수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혐의(폭력행위 등 법률에 관한 법률 위반)를 유씨에게 적용,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피해 시민들은 역무실에서 대기하다가 인근 4개 병원으로 옮겨져 봉합 수술을 받거나 상처 부위를 꿰매는 치료를 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