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주선 복귀…동구청장·당 지역위원장 누가?

박주선 복귀…동구청장·당 지역위원장 누가?

입력 2012-09-27 00:00
업데이트 2012-09-27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 정서상 대선과 함께 치러지기 때문에 민주당 후보가 절대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공천 과정이 본선에 해당하기 때문에 현역 국회의원인 박 의원의 영향력이 클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박 의원이 무늬만 무소속이지, 박 의원 조직은 모두 민주당이어서 공천과정에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박 의원의 민주당 복당이 이뤄지면 동구청장 보선 구도는 크게 흔들릴 수 있다.

야권 대선 주자인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 및 야권통합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본의 아니게’ 민주당을 떠난 박 의원에 대한 복당 논의도 진척될 수 있을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박주선 의원의 ‘정치적 호불호’가 공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민주당 지역위원장 선임 어떻게 되나 = 민주당은 다음 달 4일부터 공석인 동구지역위원장 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박 의원이 이날 석방돼 정치현장으로 복귀하면서 고민에 빠졌다.

광주지역 한 국회의원은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남아있긴 하지만, 박 의원이 국회의원직을 유지하는 형을 받았기 때문에 복당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며 “지역위원장 공모를 어떻게 할지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박 의원을 제외하고 지역위원장 공모를 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고민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박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원을 지냈고, 한명숙 전 대표 등 민주당 인사들을 상대로 한 검찰수사에 대해 ‘정치적 표적 수사’라고 주장하며 친정인 검찰과 최일선에서 맞서면서까지 당에 기여한 공로를 무시할 수 없다는 말도 흘러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