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검차장 “명예로운 퇴진을”… 韓총장 “너희도 나가라”

대검차장 “명예로운 퇴진을”… 韓총장 “너희도 나가라”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 오전 검찰총장실에선 무슨 일이…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명예롭게 퇴진해 주십시오.” “용퇴하라는 의견을 철회하라. 아니면 너희들도 같이 나가라.” 29일 오전 9시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8층 한상대 검찰총장실에서 채동욱 대검차장 등 대검 간부들과 한 총장이 벌인 것으로 알려진 설전이다.

이미지 확대
회의 마친 검사장들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수뇌부 회의를 마친 검사장들이 검찰청을 빠져나오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회의 마친 검사장들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수뇌부 회의를 마친 검사장들이 검찰청을 빠져나오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검사 동일체 원칙’에 따라 상명하복을 생명으로 하는 검찰 조직에서 나오기 힘든 입씨름이다. 성추문 파문 등 잇따른 비리 문제로 사상 최대 위기에 놓인 검찰의 위기 타개책을 놓고 총장과 나머지 검사들이 티격태격 싸우고 있다.

한 총장은 단호하고도 흥분된 어조로 퇴진 요구를 거부했다는 후문이다. 아침 출근 때 취재진을 피하기 위해 평소 이용하던 대검청사 정문 대신 죄인처럼 다른 통로로 출근한 터라 마음이 편치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부하 검사들의 총장 압박은 계속됐다. 오전 10시에는 대검 과장급 간부와 연구관(검사)들이 한 총장에게 다시 용퇴를 건의했다. 이 시각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들은 낮 12시까지 총장이 사퇴하지 않으면 총장실로 찾아가 용퇴를 건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오전 11시에는 대검청사 건너편에 위치한 서울중앙지검에서 최교일 중앙지검장 사퇴설까지 흘러나왔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청사 구내식당 등에서 점심을 하고 나온 직원들은 “오늘 안에 어떻게든 결론이 날 것이라고 본다. 한 총장이 결국 물러나지 않겠나.”라고 조심스레 전망하기도 했다.

한 총장 사퇴 소식이 들린 것은 이날 오후 1시 40분쯤. 한 총장이 30일 오후 2시 대검 15층 회의실에서 검찰 개혁안을 발표하고 사퇴 의사도 밝힌다는 소식이었다. 지난 28일 최재경 중수부장 감찰 문제로 촉발된 한 총장과 검찰 간부진의 갈등이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퇴진이 아닌 사표 제출은 구차한 모습이 아닌가.”라는 반응이 나오는 등 내부 분위기는 여전히 뒤숭숭하다. 한 총장이 깨끗하게 퇴진하겠다는 게 아니라 사표를 제출하겠다는 것은 청와대에 자신의 신임을 묻겠다는 의미로 또 다른 ‘꼼수’라는 지적이다. 서울 서부지검 평검사들은 저녁 6시 대책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물러가는 마당에 개혁 발표는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사표 제출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표명했으니 더 이상 책임을 추궁하는 것은 수장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는 견해도 있었다.

최 중수부장에 대한 감찰 소식이 전해진 28일 전국 각지의 일선 검찰청 부장검사들은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한 총장이 더 이상 총장으로서 직책을 수행할 수 없다는 의견을 모았다.

회의에 참석한 한 검사는 “이전만 해도 총장의 사퇴 시기를 놓고 의견이 조금씩 갈렸는데 어젯밤엔 달랐다.”고 전했다. 일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수석검사회의를 소집하고 한 총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려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홍인기기자 ikik@seoul.co.kr

2012-11-3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