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총장, 崔중수부장 표적감찰 논란

韓총장, 崔중수부장 표적감찰 논란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재경이 김광준 비위혐의 보고… 상부서 사정파악 지시”

최재경 대검 중수부장이 김광준(51·구속) 서울고검 부장검사의 비위 혐의를 인지, 이를 상부에 보고하면서 검찰이 김 부장검사에 대한 감찰에 착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감찰 중인 김 부장검사에게 최 중수부장이 언론 대응 요령을 알려 주는 등 부적절한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며 대검 감찰본부가 최 중수부장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것과 정면으로 배치돼 결국 한상대 총장이 최 중수부장에 대한 ‘표적 감찰’을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29일 복수의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최 중수부장은 지난 4일 김 부장검사에 대한 비위 관련 첩보를 입수했고, 5일 이를 상부에 보고했다. 이후 상부에서 다시 최 중수부장에게 김 부장검사와 통화해 사정을 파악해 보라는 지시가 내려왔고, 김 부장검사와 통화한 최 중수부장은 대검에 경위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애초에 김 부장검사에 대한 감찰은 최 중수부장이 비위 혐의를 상부에 보고하면서 시작된 것인데, 한 총장이 검찰 개혁의 빌미를 잡기 위해 무리한 선택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부장검사가 자신의 혐의가 보도된 직후 언론에 배포한 해명서도 배포 전 최 중수부장을 통해 상부에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감찰본부는 지난 28일 이례적으로 감찰 착수 사실을 언론에 먼저 공개한 데 이어 이날은 최 중수부장과 김 부장검사가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 내용도 보도자료로 공개했다.

김 부장검사는 최 중수부장에게 “유진(그룹)에서 돈 빌려준 거 확인해 줬는데, 계속 부인만 할 수도 없고 어떡하지?”라는 메시지를 보냈고 최 중수부장은 “법에 어긋나는 일을 한 적이 없다, 사실과 다른 이야기다, 이렇게 하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지 마세요.”라고 답했다.

중수부 관계자는 “감찰 중인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불법”이라면서 “법무부에서도 감찰 내용을 공개하지 말라고 직무명령까지 내렸는데 감찰본부가 법무부 명령까지 어겨 가며 공개한 것”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2-11-3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