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상대 검찰총장 사퇴…“고개 숙여 사죄”

한상대 검찰총장 사퇴…“고개 숙여 사죄”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대통령 “검찰,개혁 추진해야”…검찰총장 사표수리

한상대(53·사법연수원 13기) 검찰총장이 30일 사퇴했다.

한상대 검찰총장 ‘고개숙여 사죄’ 한상대 검찰총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사퇴를 발표하기에 앞서 고개숙여 사죄하고 있다. 한 총장은 애초 이날 오후 2시 검찰개혁안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사표를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전날 밤 서울서부지검 평검사들이 회의를 열고 한 총장에게 개혁안 발표 중단을 촉구하는 등 검찰 내부의 반발이 거세지자 개혁안 발표를 취소했다. 연합뉴스
한상대 검찰총장 ‘고개숙여 사죄’
한상대 검찰총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사퇴를 발표하기에 앞서 고개숙여 사죄하고 있다. 한 총장은 애초 이날 오후 2시 검찰개혁안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사표를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전날 밤 서울서부지검 평검사들이 회의를 열고 한 총장에게 개혁안 발표 중단을 촉구하는 등 검찰 내부의 반발이 거세지자 개혁안 발표를 취소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한 총장의 사의를 수용해 즉시 사표를 수리했다.

한 총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 파문으로 중도 퇴임한 전임 김준규 총장의 뒤를 이어 검찰총장직에 취임한 지 477일 만에 자리에서 내려왔다.

한 총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서초동 대검청사 15층 회의실에서 사퇴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약 1분간 짧은 사퇴의 변을 밝힌 후 곧바로 퇴청했다.

한 총장의 퇴임식은 다음달 3일 오후 3시 대검청사 별관 4층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대검 대변인과 기획과장, 운영지원과장만 배석했으며 검사장급 대검 간부는 참석하지 않았다.

한 총장은 사퇴발표 전에 법무부를 통해 청와대에 사표를 제출했다.

”저는 오늘 검찰총장직에서 사퇴합니다”라며 말문을 연 한 총장은 “최근 검찰에서 부장검사 억대 뇌물 사건과 피의자를 상대로 성행위를 한 차마 말씀드리기조차 부끄러운 사건으로 국민 여러분께 크나큰 충격과 실망 드린 것에 대하여 검찰총장으로서 고개 숙여 사죄를 드립니다”라고 말하고 단상에서 나와 허리를 숙였다.

전날 밝힌 것과 달리 청와대에 신임을 묻겠다는 문구는 없었다. ‘조건 없는’ 사의 표명이었다.

최근 잇따라 터진 사상 초유의 검사 비리에 대한 검찰 총수의 대국민 사과는 예정대로 포함됐다.

한 총장은 “이제 검찰을 떠납니다. 떠나는 사람은 말이 없습니다. 검찰 개혁을 포함한 모든 현안을 후임자에게 맡기고 표표히 여러분과 작별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며 사퇴의 변을 마무리했다.

한 총장은 애초 이날 오후 2시 검찰 개혁안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신임을 묻기 위해’ 사표를 제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물러날 총장이 개혁안을 발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내부 반발이 이어지고 ‘조건부 사퇴’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자 개혁안 발표를 취소하고 조건없는 사퇴로 뜻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을 마친 한 총장은 잠시 대검청사 8층 집무실에 들렀다가 1층으로 내려가 현관 앞에 모인 채동욱 대검 차장을 비롯한 검사장급 대검 간부들과 마주했다.

한 총장은 중수부 존폐를 두고 자신과 정면으로 대립한 최재경 중수부장을 비롯해 전날 자신에게 용퇴를 건의한 채동욱 대검 차장 및 나머지 대검 간부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대검 청사를 나섰다.

앞서 이날 오전 7시40분 출근한 한 총장은 9시부터 대검 부장, 기획관, 과장, 연구관 순서로 만나 퇴임 인사를 했다.

이로써 한 총장은 29년간의 검사 생활을 마감했다.

그는 역대 11번째로 중도 퇴진한 검찰 총수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검찰은 후임 총장이 임명될 때까지 채동욱 대검 차장의 직무대행체제에 돌입하게 된다.

연말 대선을 앞두고 이 대통령이 후임 총장을 임명할 가능성이 거의 없어 총장 직무대행제제는 새 정부가 후임 총장을 임명할 때까지 최소 4개월간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대검 간부들은 한 총장이 물러간 후 “대검 간부 일동은 최근 검찰 내부의 혼란으로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쳐 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자숙하고 또 자숙하면서 뼈저린 반성을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라는 사과문을 내놨다.

이와 별도로 한 총장과 대립했던 최재경 중수부장은 출근길에 “여러모로 송구하고 감찰문제가 종결되는 대로 공직자로서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라며 퇴진 의사를 내비쳤다.

그러나 중수부와 특수부 검사들이 최 중수부장의 사퇴를 적극 만류하고 있어 그가 어떤 형태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