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전기술 압수수색… 시험성적 승인때 돈받은 간부 체포

한전기술 압수수색… 시험성적 승인때 돈받은 간부 체포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품 검수기관으로 수사 확대

원전 부품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 동부지청 원전비리수사단(단장 김기동 지청장)은 5일 시험 성적서를 승인하는 한전 자회사인 한국전력기술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사 2명과 수사관 30여명을 투입한 수사단은 경기 용인시와 성남시에 있는 한전기술 사무실과 관련 직원 자택 등에서 서류, 컴퓨터 파일 등을 다량 확보했다. 이 압수품에는 신고리 1·2호기 등에 납품된 JS전선의 제어케이블 성능검증 시험 성적서 등을 새한티이피가 위조했는데도 한전기술이 승인한 과정을 보여주는 등 비리 내용이 상당 부분 포함된 자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한전기술의 부장급 인사인 이모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이씨는 시험 성적서 승인에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새한티이피 등으로부터 거액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JS전선의 간부 A씨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면서 A씨가 지난 1일 음독자살을 기도하는 바람에 입원 중인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덧붙였다.

수사단은 한국수력원자력이 고발한 내용 외에 새한티이피가 또 다른 원전 부품 제조업체 우진이 신고리 3·4호기에 납품한 조립 케이블 등의 시험성적서를 위조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모(50) 새한티이피 대표와 문모(35) JS전선 전 직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3-06-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