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레일 “기관사·승무원 500여명 채용…내달 투입”

코레일 “기관사·승무원 500여명 채용…내달 투입”

입력 2013-12-23 00:00
업데이트 2013-12-23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량정비 등 외주화 계획 마련…내주부턴 운행률 60%대로 낮춰”

철도노조 파업이 보름째 이어지는 가운데 코레일이 기관사와 열차 승무원을 기간제로 채용해 내달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국민 호소문 발표하는 최연혜 사장 최연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최 사장은 이 자리에서 열차운행 감축 및 현장인력 충원 계획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대국민 호소문 발표하는 최연혜 사장
최연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최 사장은 이 자리에서 열차운행 감축 및 현장인력 충원 계획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23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코레일 사옥에서 발표한 ‘국민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기관사 300여명, 열차승무원 200여명을 기간제로 채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인턴 교육 이수자와 경력자 중에서 채용해 소정의 교육을 마치면 1월 중 현장 투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철도노조의 파업이 3주차에 접어들면서 대체 인력의 피로도가 한계에 달해 실질적으로 열차 운행을 줄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퇴직 후 1~2년 내의 인력을 최소 1일부터 최장 2년 단위로, 인턴 이수자 가운데 지금까지 채용되지 않은 인력을 연 단위로 채용한다는 내용을 파업 상황에 맞춰 수일 내에 공고할 예정이다.

새로 투입되는 기관사 300여명은 운행률이 30%대로 내려앉은 화물 열차에 주로 배치되고 열차 승무원 200여명은 피로가 누적된 대체 인력 승무원을 대신할 계획이다.

최 사장은 열차 운행률을 높이기 위해 추가 인력 충원 계획, 차량 정비 등을 외주에 맡기는 계획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43조에 따르면 쟁의기간 중 사측은 그 업무를 도급·하도급 줄 수 없지만 필수공익 사업장은 파업 참가자의 50%까지 가능하다.

최 사장은 또 이날부터 29일까지 열차 운행을 76% 수준으로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 사장은 “불법파업 4주차인 12월 30일부터는 60%대로 운행률을 대폭 낮출 수 밖에 없다”며 “파업 장기화에 따라 비상근무로 지원을 나갔던 내부 인력도 돌아와 정상적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현장 인력 충원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사가 합심해 코레일을 흑자기업으로 만들자, 수서발 KTX 법인을 코레일의 100% 자회사로 만들자”면서 “지금이라도 하루속히 일터로 돌아와달라”고 파업 참가자들에게 호소했다.

김복환 코레일 경영총괄본부장은 “기관사와 승무원 채용 계획은 파업 중인 조합원 해고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라며 “이들 가운데 몇 명이 언제 돌아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60%의 운행률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3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복귀자는 1천113명, 복귀율은 12.7%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